화물연대가 오늘 파업 철회에 대한 총투표를 실시한다. 결과에 따라서 파업의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는 지난 8일 대전 대덕구 소재 민주노총 대전본부 건물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조합원 총투표를 결정했다. 투표는 9일 오전 시작해 정오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연대는 “정부의 업무개시명령과 강경탄압은 화물연장과 산업 내에 깊은 생채기를 남겼다며 우리의 일터인 물류산업이 망가지는 모습을 화물노동자들은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강경탄압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화물연대측은 “화물노동자의 생명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제도인 안전운임제의 일몰을 막기 위해 대승적 결정을 내렸다”며 “정부와 여당 역시 당정 협의를 통해 발표했던 3년 연장 약속을 지키고 법안을 조속히 입법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9일 자신의 SNS를 통해 “국가경제에 심각한 피해와 국민 불편을 16일 동안 끼치고 운송개시 명령이 두차례 발동되고 나서야 현장복귀가 논의되는 것은 유감”이라면서도 “총투표에서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품목확대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3년 연장은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무효화 됐으며 품목확대 또한 불가하다는 것이 정부‧여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선 복귀, 후 대화’라는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며 어떤 조건도 있을 수 없다”고 SNS를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