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신항만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개장
국내 야드 무인 자동화 터미널 1호로 선진 부산항 위상 드높여
한진해운의 신항만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이 개장됨으로써 본격적인 부산신항시대가 열렸다. 한진해운(대표이사 김영민, www.hanjin.com)이 5월 20일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인 '한진해운 신항만'의 개장식을 가졌다.
이날 한진해운의 최은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진해운 신항 터미널은 고객에게는 원스탑서비스를 통한 감동을, 선사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 경쟁력을 높이는 항만이 될 것”이라고 말해 앞으로 신항 터미널이 나갈 방향을 밝혔다. 이어 “신항 터미널 개장은 부산 신항을 동북아의 허브항만으로 발전시키는 초석일 뿐 아니라 한진해운의 신성장 동력 발판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세계 총 13개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는 한진해운의 노하우가 집약된 한진해운 신항만은 세계적인 규모의 시설, 최신식 장비, 최첨단 자동화 터미널 시스템으로 부산항 신항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특히, 항만·물류 시스템 개발 전문 업체 싸이버로지텍㈜의 협력으로 국내 최초로 본격 도입된 무인 야드 자동화 시스템은 올해 2월 6일 첫 입항한 한진 로스앤젤레스호를 시작으로 3개월여의 기간 동안 총 200 여척, 20만 TEU 이상의 물량을 처리함으로써 무인 자동화 조기 정착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한진해운 신만항에는 CKYH 얼라이언스 (COSCO, K-line, Yangming, Hanjin)의 14개 서비스와 STX 팬오션, 고려해운, 흥아해운, 동진상선, 두우해운의 4개 피더서비스를 포함하여 주간 총 18개 서비스가 기항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100% 자회사인 한진해운 신항만㈜를 별도로 설립하여 한진해운 신항만 2-1단계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이외에도 신항 북항 배후부지 내 복합 물류 창고인 한진-케리 로지스틱스 센터와 부산 감천 벌크(Bulk) 터미널 운영을 준비하는 등 적극적인 터미널 거점 영업을 통해 2010년 160만 TEU, 2011년 이후에는 연간 200만 TEU 이상의 물동량 처리를 목표 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의 노기태 대표는 이번 터미널 개장이 항만의 생산성을 높이고 환적화물을 유도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우리 부산 신항만은 중국의 양산항을 비롯한 다른 항만과 경쟁관계에 있다. 국내 또한 투 포트 시스템을 지향하기 때문에 광양항과도 경쟁해야 한다”고 말하고 “하지만 우리는 수요와 공급을 적절히 조절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적절한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개선해 나간다면 앞으로 생산성이 뛰어난 항으로 많은 환적화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
부산 신항만의 컨테이너 하역 방식은 기존과 다른 탠덤(Tandem) 방식으로, 한번에 40피트 컨테이너 2개 또는 20피트 컨테이너 4개를 양하역할 수 있다. 최영배 대표는 탠덤방식 채택 이유에 대해 “부산항에도 1만TEU급 선박입항이 늘고 있다. 기존 항만 시스템으로는 이런 초대형선박 화물 처리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한진해운신항만(주)가 선행투자를 했다는 것. 최 대표는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이 시스템이 정착된다면 파급효과는 엄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