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RFID 전문가 자격증 첫 발행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19일 상의회관에서 ‘RFID 전문가' 자격을 획득한 2명에 대해 인증서를 수여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은 전자칩에 정보를 내장하고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접촉하지 않고도 전자칩의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상의 관계자는 “이번에 처음 발행된 인증서는 대한상의의 ‘RFID 컨설턴트’ 자격과 세계적 IT자격시험기구인 미국컴퓨터기술공업협회의 ‘RFID+' 자격을 모두 획득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이라며 “관련 업계 최고 전문가임을 인증해 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최초로 인증서를 취득한 사람은 총 2명으로 CJ GLS RFID/USN사업팀 윤철주 대리와 정성용 대리이다. 첫 인증의 영광을 얻은 윤철주 대리는 “처음엔 우리 회사에 보탬이 되기 위해 공부를 했지만 지금은 기술도입을 고민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할 정도”라면서 “인증서 취득 후 그 실력을 인정받아 정부 용역사업도 담당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 날 인증서를 수여한 김승식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인증 제도를 통해 RFID 확산을 책임질 전문가가 선별될 것”으로 기대하고 “인증서 취득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RFID컨설턴트'는 상·하반기 각 1회씩 시행하며 ‘RFID+’는 수시로 응시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license.korcham.net)과 미국컴퓨터기술공업협회 홈페이지(http://comptia.or.kr)를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