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체비용 60% 절감… 비용걱정, 환경오염 걱정 끝!

현재 국내의 지게차 시장은 전동형 지게차 보다 엔진형 지게차의 비중이 더 높다. 하지만 점차 전동 지게차 시장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 이런 상황에서 전동 지게차 시장의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친환경 배터리 재생 제품이 업계의 시선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주)배터리닥터의 ‘프로벳’.

(주)배터리닥터(대표이사 유방열 www.batterydoctor.com)가 공급하고 있는 ‘프로벳’은 지게차를 포함한 전동 물류 운반 장비들의 최대 핵심부품인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켜 새 배터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시켜주는 기능제다.

일주일내 배터리 기능 원상회복

지난 2001년에 7월에 설립된 (주)배터리 닥터는 미국 켈리포니아주 플레이스빌에 위치한 ProTec International의 제품을 국내에 독점 판매(수입원- 오래도 상사)하고 있다. ProTec International은 국제 무역 센터(World Trade Center)회원인 회사로 납축전지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Battery Doctor System을 비롯한 70여 가지의 환경 친화적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회사이다.

(주)배터리 닥터에서 판매하고 있는 파워 배터리 ‘프로벳’은 LBDC형과 LBAC형으로 나뉘는데, 이를 2:1로 섞어 배터리에 주입하면 일주일내로 배터리의 기능이 원래대로 돌아온다. 이는 LBAC가 황산염을, LBDC는 부식을 제거하고 억제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 배터리산업 총괄 인증기관인 BCI와 한국전기연구원은 이 제품에 대한 시험결과 “배터리 셀의 납과 산화물 구조가 부드러워졌고 격리판의 물리적 손상이 적어지고 황화상태가 억제됐다”고 밝히고 있다.

이밖에도 친환경상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해 7월부터 공공기관에서의 친환경 상품구매가 적극 이뤄지고 있어 산자부 기술연구원에서 인증한 GR마크도 신청한 상태. 또한 연간 3천 만 개의 배터리 교환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자원낭비가 심화되고 있는 현실 속에 국제특허 및 국제 전지인증을 받은 이 기능회복배터리는 자동차용, 산업용, 통신용 등 그 쓰임새도 다양하다.

최근 국내에서 현대 자동차 지게차 테스트와 호남석유화학, 대림석유화학 기능성 테스트 등을 성공리에 통과해 더욱 견고한 신뢰를 얻고 있다.

4시간 이상 가동 가능한 기능 회복

그동안 (주)배터리닥터는 클라크, 동명, 코마츠, 두산, 도요타 임대지게차 200여대에 적용 실험을 했으며, 그 결과 98%이상의 놀라운 효과를 보였다. 또한, 수명이 30분~1시간 정도 가동되는 지게차 배터리를 4시간 이상 가동될 수 있도록 기능을 회복시켰으며, 2~3시간 정도 가동되던 배터리는 5시간 사용이 가능해졌다.

전동 물류 운반 장비의 배터리 수명은 1000Cycle로, 1회 충전해 1회 방전되는 것을 1Cycle로 본다. 물류센터에서 사용되는 전동 물류 운반 장비는 하루에 적어도 1Cycle정도는 사용 되는 것이 보통이다. 이렇게 사용했을 때의 수명은 2~3년 정도로, 3년이 지나면 배터리를 교체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파워배터리 ‘프로벳’을 사용했을 시 새로운 배터리 교체에 드는 비용에 비해 5분의 1 정도의 비용으로 배터리의 수명과 사용시간을 증가시켜 많은 비용 감소를 가져 올 수 있으며, 냄새나 열이 전혀 발생되지 않아 위생상으로도 안전하여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배터리 교체 시 발생되는 폐배터리가 발생되지 않아 환경오염을 줄이는 등 친환경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강점이다.

현재 구미, 대구, 부산의 클라크 대리점과 창원의 동명중공업 대리점, 수원의 토털지게차 등이 도입한 상태이며, GS리테일 용인센터와 현대백화점 물류센터 등의 현장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제품 하자 시 1년간 A/S를 실시하고 있어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류업계 비용 절감 기대

한편 환경 선진국인 미국을 비롯해 호주나 유럽에서는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고, 폐배터리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회복 배터리의 보급이 이미 일반화 된 추세다. 우리나라도 최근 어려워진 경제사정으로 에너지 절감 및 환경 친화적인 사업이 크게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고 보면 (주)배터리닥터의 친환경, 기능회복 배터리는 앞으로 물류 전동 운반 장비는 물론, 선박, 항공기 등에 적용돼 엄청난 비용절감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어 전망을 보다 밝게 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