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전세계 CRM·ERP·SCM부분 시장 점유율 1위

SAP가 기업용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글로벌 1위 기업으로서 마켓 리더십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SAP에 따르면 세계적인 IT 리서치 및 분석 전문 기관인 가트너사의 데이터퀘스트(Gartner Dataquest) 분석결과 SAP는 ERP, CRM, SCM 분야 아시아 태평양지역과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CRM] SAP 통합 CRM 전략으로 지속적인 리더십 강화

가트너는 전세계 CRM시장이 13.7 %의 총매출 성장율을 기록하는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SAP가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연간 19.6%의 총 매출 성장을 기록하면서 전세계의 CRM 시장 1위 업체로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아태지역에서는 14.4%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SAP의 전략은 미디어의 지적 재산권 관리나 소비재 제품에서의 영업 프로모션 관리 솔루션처럼 긴밀한 산업 프로세스를 적용한 강력한 CRM표준 기능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 초, SAP는 기업의 CRM 타켓 유저들을 증가시키는 온디맨드 서비스를 론칭함으로써 CRM전략을 더욱 강화했다. SAP 는 2005년도 CRM시장이 더욱 활기를 띠는 가운데 기존 구매 고객으로부터 CRM제품에 대한 추가 수요가 발생된다고 밝혔다.

[ERP]- SAP, 기업 자산 관리 부분 1위

SAP는 ERP 의 4가지 소프트웨어 부분인 ‘회계 관리, 인적 자본 관리, 전사적 자산 관리, 제조 운영관리’ 시스템 에서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SAP는 특히 ‘전사적 자산 관리’ 부분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달성했다. SAP는 연간 성장률21.4 %를 기록하면서 ERP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 가트너의 리포트에 따르면 아태시장에서의 성장률은 24.2%로 더욱 빠르다고 설명한다. SAP는 기존 솔루션의 업그레이드나 신규 솔루션 도입을 목적으로 SAP의 핵심적인 ERP 애플리케이션인 mySAP™ ERP에 대한 고객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그 이유라고 밝혔다.

[SCM] SOA 도입 증가

SAP는 연간 25%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전세계의 SCM시장에서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냄으로써 시장 주도권을 확대했다. 아태지역의 SCM 애플리케이션의 총매출이 연 29 %로 눈에 띄게 급증하는 등, 2005년도의 SCM 시장은 합병과 인수 기술 발전 등이 거듭된 한 해였다. SAP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경쟁사대비 성능, 가격, 도입율면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거뒀다.
이처럼 2005년도에 SCM시장이 확대된 원인으로는 SOA도입이 증가되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SAP는 이러한 SOA도입증가는 ‘엔터프라이즈 SOA’에 대한 자사의 리더십과 비전이 강조된 것은 물론이며, 공급망 관리부터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이르는 모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SCM 비전이 기업 메시지에 성공적으로 융화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변화를 장악한 새로운 방법론

전세계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을 발표하고 있는 가트너는 최초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와 온디멘드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새로운 규제와 같은 산업내의 변화들을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소프트웨어 총 매출 산정방법을 적용했다. 총 매출은 라이센스, 업데이트, 정액사용(Subscriptions), 호스팅, 기술지원, 유지관리에 대한 비용을 의미하고 반면에 프로패셔널 서비스와 하드웨어는 포함시키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가트너 데이터퀘스트 리포트를 참고하면 된다.

- Gartner Dataquest, Market Share: CRM Software, Worldwide, 2005, 8 June 2006, Authors: Sharon A. Mertz, Chris Pang and Yanna Dharmasthira.
- Gartner Dataquest, Market Share: ERP Software, Worldwide, 2005, 12 June 2006, Authors: Chad Eschinger, Chris Pang and Yanna Dharmasthira.
- Gartner Dataquest, Market Share: Supply Chain Management Software, Worldwide, 2005, 7 June 2006, Authors: Chad Eschinger, Chris Pang and Yanna Dharmasthira.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