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HP RFID 전략 - 1

<[특별기고] RFID에 도전하라>는 한국휴렛팩커드(HP Korea)가 제공하는 정보로 꾸며집니다.

2006년 새해에도 RFID(무선인식)가 물류업계의 화두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현재 국내 화주기업은 물론, 물류서비스 기업들은 ‘RFID 선택은 불가피하다’고 인식하면서도 선뜻 나서지 못하고 시장의 추이를 관망하는 자세다. 실효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본지는 이번 호부터 Hewlett-Packard Korea(HP Korea)의 기고를 통해 RFID 도입 성공사례를 시리즈로 제공, 국내 기업들이 RFID 관련 정책결정과 RFID 도입 프로젝트 추진 방법론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1. HP RFID 전략
2. 월마트 구축사례를 통해본 SC상의 RFID
3. HP RFID AP noisy lab 및 COE 구축사례
4. 일본 HP Yodobasi 구축사례
5. 싱가포르 Dairy Farm 구축사례
6. Korea RFID 컨설팅 사례

 

한국 HP RFID 전략 - 1

하석구 상무
HP Korea, 전략기획/마케팅
Suk-koo_ha@hp.com

RFID 분야에서의 HP 리더십

무한경쟁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최근 Supply Chain Management(SCM)는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와 비용절감의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SCM은 적절한 재고조정, 제품관리, tracking, 도난방지, 잦은 소매업자와 배송업자의 요구 등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변화하는 순간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기업의 핵심역량이 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 최고의 프린터, 서버, PC 생산, 판매 기업으로써, 제품을 전 세계 각국에 판매해야 하는 HP는 일찍 이러한 필요성을 느끼고 RFID가 새로운 기술로 주목받기 시작한 2002년부터 자체 공장 및 SCM에 RFID 적용을 시도하여 현재 ROI를 검증하고 있다.

2002년, HP는 프린터의 잉크 카트리지 관리에 RFID를 접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그 해 9월에는 멤피스 프린터 공장에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2003년, 파일럿 프로젝트를 확산시키기로 결정한 HP는 체스터 공장에 RFID를 적용하였으며, 그 해 4월 최초 파일럿 프로젝트를 적용한 멤피스 공장에서 긍정적인 ROI를 검증하였고, 9월에는 미국 유통업체인 BestBuy와 RFID와 관련된 협업모델을 만들었다. 2003년은 Wal*Mart가 Wal*Mart에 납품하는 공급자들에게 RFID tag를 부착할 것을 요구하여 RFID가 전세계 새로운 issue로 제기된 해이기도 하다. HP는 이에 그치지 않고 그 해 9월 RFID 표준 및 기술의 주도하는 Auto-ID Center연구에 참여하기에 이른다.

2004년, HP는 전세계 RFID 표준을 이끌고 있는 EPC Global에 합류하여 중요한 의사결정(Board of Governors)의 권한을 갖게 되었으며, 그 해 4월 HP는 Wal*Mart에 RFID를 tagging하여 납품하는 상위 5위권의 supplier가 되었다. 미국에서 RFID 비즈니스에 성공적이었던 HP는 2004년 5월 EPC Global을 대신하여 중국정부 RFID 주파수 결정에 직접 협상을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로 2005년 1월 중국정부로부터 RFID UHF 대역에 대한 임시 주파수 라이센스를 인정받았다.

이렇듯, HP는 2002년부터 비즈니스에 어떻게 RFID를 접목하면 되는 지를 준비하여, 현재는 다른 어떤 기업과도 차별화 될 수 있는 RFID 비즈니스 접목에 대한 know-how를 갖게 되었으며, 많은 기업들이 RFID 적용에 가장 우려하는 ROI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스스로 검증하고 있다. 

이외에도 HP는 RFID와 전자 상품 코드(EPC) 기술의 업계 표준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국제 RFID 표준 위원회인 EPCglobal(Electronic Product Code)에도 가입하여,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회사로써 참여함으로써 전세계 RFID 표준화에도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HP의 기술력은, HP 본사가 있는 미국 팔로알토 HP 연구소를 중심으로 RFID CoE(Center of Excellence)를 출범함으로써 시작되었으며, 이 센터에서는 물건과 물건간 상호작용을 알아내고 추적하는 기능을 갖춘, 보안이 확실하고 관리가 간편한 탐지 인프라를 비롯 HP 연구소의 최신 혁신 기술과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HP가 전세계에서 미국 외에 가장 주의 깊게 바라보고 있는 시장은 아시아 시장이다. 대규모 생산기지의 역할을 하는 중국과 전세계 hi-tech 산업을 주도하는 일본, 근래 mobile 산업이나 통신산업에서 전세계 신제품 개발을 주도하는 한국이 있는 아시아 시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HP는 2004년 4월 타이완에 두 번째 RFID CoE를 출범한 바 있으며, 싱가포르에 구축예정이다. 2005년 7월에는 일본에 Noisy Lab을 구축하여, Supply chain의 축소모형을 구축, 고객이 직접 다양한 RFID service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들이 RFID 로드맵을 구축하고 컨셉 테스트를 시행하는 한편 RFID 인프라 요건을 파악할 수 있는 시연 및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HP 전세계 RFID 적용 사례

HP가 멤피스 공장에 RFID를 적용한 결과 인바운드에서 아웃바운드로 나가는 프로세스의 idle time을 현격하게 단축할 수 있었다.

그 외 HP는 자체 know-how를 살려 Wal*Mart에 물건을 남품하는 공급자들의 RFID 구축을 지원하였으며 그 사례는 다음과 같다.

*하스브로(Hasbro) = 세계 최대의 완구업체인 하스브로가 HP를 전략적인 RFID 기술 공급업체로 선정했는데, 하스브로는 성공적인 시범 프로그램을 토대로 HP뿐 아니라 공급망 RFID 솔루션 제공업체인 쉽컴 와이어리스(Shipcom Wireless)와 함께 RFID 기술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하스브로는 HP 덕분에 고객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고 아울러 공급망 개선에 이를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이고 위험부담이 적은 방식으로 RFID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HP가 보유한 전문지식의 공헌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콘로스(Conros) =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인 월마트의 주요 공급업체인 콘로스 역시 HP의 RFID 기술 고객이다. 2005년 1월에 적용된 월마트의 요구 조건에 부응하기 위해 콘로스는 RFID 구축을 총괄할 회사로 HP를 선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HP는 RFID 소프트웨어와 EPC 규정에 맞는 매트릭스의 판독기 인프라 및 태그를 위해 협력업체인 쉽컴 와이어리스(Shipcom Wireless)의 솔루션들을 통합하였다. 이 솔루션은 제조공장부터 창고, 그리고 월마트 유통센터까지 화물 운반대와 운반함의 이동을 관찰, 기록하게 되며, 이 통합된 기술을 통해 생산 주문 확인, 공장간 제품 이동 파악, 납품 확인이 가능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아시아 RFID 사례

미국이 Wal*Mart나 BestBuy와 같이 유통업체가 중심이 되어 RFID를 주도하고 있다고 한다면 아시아의 경우는 각국 정부 주도하에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RFID를 시도하고 그 유용성을 검증하고 있다. 특히 HP는 일본과 싱가포르, 호주, 대만 각국에 걸쳐 RFID를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일본의 경우, HP는 일찍이 Noisy Lab을 구축하여 일본 내 RFID 실증실험에 앞장서기 시작했으며 일본 전자제품 유통업체로써 1 ~ 2 위를 다투는 요도바시의 RFID 프로젝트를 수주하였다.

요도바시 RFID 프로젝트는 30개 공급업체가 참여하였고, RFID tag 부착과 동시에 전체적인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구현함으로써, 주문 후 8시간 이내 공급업체가 요도바시 물류센터로 배송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1 ~ 3일 이내 최종 매장에 물건이 납품 가능하도록 하였다.
싱가포르의 경우, 제조분야로써 HP 싱가포르 프린터 공장에 RFID 를 적용하여 ROI를 검증하였으며, 아시아 전역에 걸친 유통업체인 Dairy Farm의 RFID를 구현하였다. 일본 요도바시의 경우가 전제제품 유통업체라고 한다면, Dairy Farm의 경우는 일반 소비재 유통업체로써 주요 참여업체 역시 Kimberly Clark, F&N, Coca-Cola, YHS 등이 참여하였다. Dairy Farm은 RFID를 적용함에 따라 Supply Chain 전 영역에 걸친 end-to-end Tracking 구현, 비즈니스 이익 실현에 대한 Assessment가 가능하게 되었다.

호주의 경우, 세계 1 ~ 2위의 Global 물류업체 물류센터에서 ULD 단위의 분류작업에 RFID를 적용함으로써 분류작업의 자동화를 이룸에 따라 물류센터 효율화에 기여했고 현재 다음 단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만의 경우, 대표적 선박회사인 YangMing의 야적장에서 물건의 tracking을 통해 효과적인 Yard management를 RFID를 통해 구현하였다.

위와 같이 HP는 아시아에서 전 산업분야에 걸쳐 RFID 를 구축하고 그 비즈니스 유용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RFID 구축의 know-how 및 이슈 해결방법 등은 각국의 RFID 담당자들과 공유되고 있다.

한국에서의 RFID 전략

한국HP는 본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월마트 사례와 내부 제조 공정의 RFID적용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에 대한 RFID 구축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본사 및 아태지역 본부에서 진행 중인 RFID 서비스 사업 계획과 동시에 진행되는 것으로, 한국HP내에 RFID 컨설팅을 위한 별도의 RFID팀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그리고 2004년 "RFID @ HP" 고객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국내 RFID 시장 진출의 신호탄을 울렸다.

한국HP는 서버와 스토리지를 기반으로 한 IT인프라 기반에 RFID 하드웨어(태그, 리더) 및 소프트웨어(미들웨어)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RFID 구현 컨설팅 및 실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특히, 기존 IT환경과 새로운 RFID 환경과의 연계 및 통합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HP는 일찍이 멤피스 공장에 RFID를 적용함으로써 스스로 시행착오를 경험하였으며, 그 외에도 한국의 비즈니스와 보다 유사한 아시아권의 다양한 산업군의 해외 레퍼런스를 근거로, HP만의 산업별 특화된 RFID사례의 경험과 노하우를 국내사정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로 upgrade하였다. HP는 이러한 RFID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에 근거,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에 가장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RFID 비즈니스의 첫걸음으로 시작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HP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방법론은 2004년 한국전산원의 ‘공공분야 RFID/USN수요확산을 위한 세부 실행 계획 수립 사업’프로젝트의 수행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게 되었으며, 정부시범사업부분에서 공공부문 RFID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는데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재 한국 기업들이 고민하고 있는 RFID비지니스 모델을 도출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HP의 파트너 협업 전략을 통하여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기존 Legacy system을 가능한 크게 바꾸지 않는 범위에서 고객이 원하는 환경에 맞추어 Service를 제공할 수 있는 RFID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004년 말 한국 HP는 Korea Development Center를 오픈, 전자태크(RFID) 기술 연구 및 개발하고 특히 RFID 인프라스트럭쳐 부분에서 산업전반에 걸쳐 활용될 센서 환경을 위한 RFID 기술 개발 중이다.

지난 7월 롯데정보통신과의 HP의 MOU를 통해 RFID를 이용한 유통, 물류 부문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구축,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관계를 맺게 되었으며, 이 밖에도 HP는 제조, 물류 등 부문을 타깃으로 각 분야에서의 강점을 가진 업체와 적극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RFID 적용의 의의

정부가 RFID 사업을 IT 839 정책에 포함시켜 주도하는 가운데, 많은 민간기업들이 RFID에 관심을 가지고 자사의 비즈니스에 RFID를 적용하기 위해 고민 중이다. 하지만 많은 민간기업들은 RFID 기술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EPC Global과 ISO 등 일관되지 못한 표준정의 기관들의 다양한 움직임, 아직은 고가로 인식되는 RFID tag 가격, RFID 적용 이후 ROI에 대한 검증 등으로 인하여 쉽사리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 오늘날 현실이다. 혹자는 ROI 검증 및 성공사례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났을 때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비록 Wal*Mart가 RFID를 의무화하면서, tag 가격에 대한 부담을 공급업자들에게 떠넘긴다는 비난은 받고 있지만, 이제 RFID 적용은 비즈니스에 있어서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이 되어가고 있다.

Wal*Mart는 RFID 부착을 주도하면서 단순히 미국 1위의 유통업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기술을 선도하는 세계 제1의 유통업체라는 마켓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있으며, 실제 RFID 표준기관인 EPC Global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일본의 요도바시 역시 가전제품 유통업체 최초로 RFID를 적용하여 가전제품 유통시장의 리더가 되겠다는 비전과 전략으로 RFID 적용을 결정하였고, 그 결과 많은 공급업체들에게 RFID 적용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환기시키게 되는 등, 유통시장뿐만 아니라 제조업체에 미치는 그 파괴력은 가히 충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과연 한국에서는 그 어떤 기업이 미국의 Wal*Mart나 일본의 요도바시와 같은 시장의 리더가 될 것인가? “high risk, high return!!” 도전하는 자만이 무한경쟁 시대에 새로운 비즈니스 리더로써 진정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HP가 제공하는 RFID 솔루션]

HP는 자체 업무에 RFID를 적용한 know-how를 바탕으로 변화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RFID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다수의 태그 및 리더기, 그리고 RFID 관련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협력함에 따라 최적화된 RFID infrastructure와 컨설팅, 기존 IT시스템과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HP는 표준화 leader로써 고객의 표준화 이슈를 해결해 주는 service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service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단계별로 제공되며 사전에 충분한 Seminar와 assessment를 통해 고객과 RFID 비즈니스의 필요성 및 요구에 대하여 공유하게 된다. HP는 본 사업 전 어플리케이션 적용 시의 여러가지 이슈를 먼저 도출해 낼 수 있는 파일럿 프로젝트 구축을 권유하고 있다. HP의 단계별 service 제공 전략은 섣부른 RFID 적용의 실패에 따라, 정작 중요한 비즈니스 적용을 기피하는 과정을 없애기 위함이며, RFID가 단순히 IT technology가 아닌 비즈니스임을 고객 사 전체가 이해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거치기 위한 것이다.

*Seminar : RFID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며 RFID를 통한 비즈니스 Value 정의. 또한 실제 고객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로드맵 정의
*Investigate & Assess Impact : 보다 고객의 상황에 적합한 RFID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며 RFID 구축시 ROI에 대하여 검증
*Proof of Concept : 본 사업 이전 파일럿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제 어플리케이션 구축 시의 문제점이나 교육 및 지원에 대한 경험을 고객과 공유. 또한 RFID 구축에 필요한 infrastructure를 개발
*Deploy & mgmt : RFID 본 프로젝트에 대한 End-to-End 관리, IT 통합관리, 통제에 대한 이슈를 해결하여 주며 HP의 know-how를 공유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