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안정궤도 진입"

이광혁 ㈜블루버드소프트 대리 / hyuklee@bluebird.co.kr

[2004년 시장 회고] 2004년은 산업용PDA 산업이 활짝 꽃핀 개화기였다는 평가다.
산업용PDA 전문기업 ㈜블루버드소프트 자체 조사에 따르면 국내 산업PDA 시장은 매년 약 2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산업용PDA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한 2002년에는 5만대, 2003년에는 핸드터미널을 대체하면서 8만대로 성장했으며 산업용PDA 산업의 본격적인 개화기를 맞이한 올해 2004년은 전년대비 2배 가량 성장한 15만대의 규모로 집계됐다. 이는 업체들의 실적 부풀리기는 감안한 수치로 보인다.
이는 산업용 PDA의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확산과 성공적 도입사례의 가시화가 상승작용을 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백화점 시장 1만5,000대, 방문교육업체인 대교 2만대, 방문판매 부문에서 웅진코웨이가 1만대, KT&G와 우정국이 각각 2,000대와 4,000대 등 전년에 비해 활발했던 대형물량의 수주가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는 평가다.

컨버전스가 최대 화두

[2004년 최대 이슈] 올해 산업용 PDA 시장의 이슈는 백화점에서의 모바일 POS 보급 확대, 모바일 교육서비스의 국내 첫 도입, 가속화되고 있는 공공부문의 대규모 PDA 도입 등.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컨버전스'가 올해 산업용PDA 시장의 최대 화두였다. 산업용PDA는 1세대인 핸디터미널, 핸디터미널과 PDA의 결합제품인 2세대를 걸쳐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한 컨버전스형 PDA로 진화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산업용PDA는 크게 *열전사프린터, 마그네틱카드리더, 통신모듈이 내장된 휴대용 결제(PDA-POS) *루트세일즈용 단말기와 바코드스캐너와 통신모듈이 결합한 제조, 관리, 택배용 단말기 *프린터, 바코드 등의 주변기기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반PDA 형태인 분리형 PDA로 나눌 수 있다. 현재는 모바일을 강조하기 위해 분리형 보다는 일체형으로 구현된 제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보다 세부적인 결합형 PDA의 요구가 다양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2006년 시장 포화 전망

[2005년 산업용 PDA 시장] 산업용PDA의 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지만 2005년을 시점으로 안정적 괘도에 올라 2006년 이후에는 시장의 포화로 인한 성장둔화가 예상된다. 시장이 크지는 않지만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평가다.
장기불황과 경기침체로 기업들의 투자가 위축되고 있어 산업용PDA 업계도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ROI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3개 이통사는 개인용 일반판매에 국한되었던 PDA 판매를 모바일오피스를 비롯하여 제조, 물류 시장에도 진출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나 산업용PDA 업체들의 제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산업용 PDA를 찾고는 있지만, 그 물량이 언제 터질지는 미지수이다. 정부공공의 경우 경찰청이 도입한다고 했으나 아직까지 별다른 얘기 없이 미뤄지고 있다. 가장 큰 시장으로 점쳐지고 있는 택배 물류 등도 마찬가지이다.
방문교육시장의 경우, 대교의 성공여부에 따라 교원 및 웅진 등의 경쟁업체들이 도입을 추진하는 추세가 가시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방문업체들은 최소 1만대에서 3만대까지 단일업체로는 최대 물량이 예상되어 업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식음료, 방문판매 시장도 PDA의 성공사례가 속속 나타나면서 도입을 검토중인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술적으로 RFID가 이슈

[2005년 산업용PDA 기술진화] RFID의 이슈는 자동인식인 바코드를 내장한 산업용PDA에도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생산품들에 대해 현재의 바코드는 그 물량을 소화해내지 못하고 있어 RFID로의 대체는 예견된 일이다. 그러나 RFID 태그 단가의 문제, 인식 기술력부족, 주파수 대역/표준화 지연, 각나라별 주파수 체계 상이 등의 여러가지 문제점으로 본격적으로 산업용PDA에 적용될지는 미지수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