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최고의 토탈 물류솔루션 지향

모바일 SI 초우량기업 안착, 새로운 도약 모색
WMS 등 고부가가치 신규사업 비중 확대 추진
해외진출 모색, 수출시장도 적극 공략할 예정

전체산업이 고도화 되면서 기업운영에서 하드웨어보다는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더욱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한국의 중심도시가 되겠다며 지난 1987년에 창업한 (주)한도하이테크(www. handoht.co.kr, 대표이사 : 김홍래)는 국내 모바일 SI(시스템 통합) 초우량 기업으로 연착륙한 이후 새로운 도약을 계획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수많은 벤처기업이 무너져 나가는 기업현실에서 (주)한도하이테크는 이미 기업경영 효율에 필수적인 Total Solution 전문기업으로 자리해 있다. 특히 경쟁력 있는 제품, 지속적인 R&D 투자, 우수한 기술력과 다양한 시장을 확보하면서 신규 수주로 산업용 PDA제공업체로 이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해 있다. 여기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을 종합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사업 다각화는 대다수 벤처기업들이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작은 이익에 멀어 장기적인 수익구조를 만들지 못한 채 문을 닫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는 점은 주목할만 하다는 평가이다.
현재 국내 모바일 시스템 통합시장(M-SI)은 사업특성상 도입, 성장기에 도달해 있으며, 기업과 정부, 지자체 등 지속적인 정보화 투자계획으로 향후 성장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한국기업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M-SI시장의 연 평균 성장률은 27%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수치는 올해에만 1조 8천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어 경기회복세가 나타날 경우 성장속도는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사업영역]
현재 (주)한도하이테크의 사업영역은 크게 모바일솔루션과 e-Business용 미들웨어솔루션, 보안장비솔루션, 문서관리솔루션 등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사업군들 중 (주)한도하이테크의 최초 성장 동력은 모바일솔루션 시장 진출이다. 이 시장 상황은 M-SI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해 단순한 전용단말기에서 PDA에 바코드 접목하고, PDA, 모바일 PC 등이 새로운 시장으로 확산하면서 시장이 그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솔루션부분은 택배시스템, 고정자산관리시스템, 무선LAN, R/F 단말기시스템, 영업정보시스템(Route Sales)을 축으로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e-Business용 미들웨어솔루션, 다모웨어(DAMOWARE), 생산관리시스템(POP), 물류관리시스템(WMS) 등의 소프트웨어와 보안장비솔루션 ANYWATCH-TRANS (불법 주정차 무선 감시시스템), ANYWATCH-SECU (보안, 방범 감시시스템), ANYWATCH-TALK (화상대화시스템)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밖에 문서관리솔루션(Documentum), 기업콘텐츠관리(ECM) 등의 솔루션과 하드웨어로 중 무장해 있는 사업 다각화 전략은 전방위적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는 기업 및 정부, 지자체 등에게 한곳에서 쇼핑을 하듯이 일괄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라고 하겠다.
회사 설립 후 17년간 한번도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는 꾸준한 매출 신장세와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는 부실한 벤처시장에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라고 하겠다. 이와 함께 연평균성장률 34% (98~2002)과 매출액(2002) 173억 3800만 원은 제품 공급이후 기업부도나 파산으로 인한 사후 서비스 부재를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강점이다. (주)한도하이테크의 제품특성과 핵심역량 그리고 향후 비젼과 추진전략을 알아보았다.

[제품특성과 핵심역량]
(주)한도하이테크가 제공하는 시스템 하드웨어는 제브라 바코드 프린터를 비롯해 카시오 핸드터미널, 레이저스캐너, PDA, 무선기기, 디지털 무선영상기기, 카드 프린터 등의 하드웨어 등 물류기업을 포함해 일반 기업들의 전산화에 필요한 기기가 총 망라되어 있다. 하지만 한도하이테크의 핵심역량은 이렇게 공급되는 하드웨어들이 단순한 제품 각각의 기능만을 발휘하는 도구만이 아니라 이를 효율적으로 조합해 경영 합리화를 이룰 수 있는 시스템으로 통합시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주)한도하이테크는 기존 시스템 따로, 시스템에 들어가는 하드웨어 따로, 또 시스템과 하드웨어를 통합해 전체 e-Business업무 플로우를 그리는 시스템통합업무 따로 식이 아니라 한곳에서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점은 국내 시장에서 아무 기업이나 따라 할 수 없는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주)한도하이테크 전체 사업 군 중 모바일솔루션 사업부분과 ERP미들웨어 솔루션은 e-Business용 미들웨어 시장의 성장이 제조업에서 비제조업으로 확대(서비스, 유통, 금융)되고, 확장 ERP(POP, WMS)의 급속한 성장으로 ASP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ERP Vender들의 e-Business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한도하이테크는 그 역량을 더욱 확대 할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모바일솔루션은 택배시스템을 비롯해 무선LAN촵R/F 시스템 및 고정자산관리시스템, 영업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업특성에 맞게 하드웨어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와 물류의 불일치를 해소해 기업경영의 효율화로 나타나게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각 기업의 특성상 다양한 하드웨어와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미들웨어 소프트웨어시스템으로 묶어내 시너지를 발휘하게 되고, 특히 미들웨어 시장은 기존 대기업의 제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시장이 확대되면서 서비스, 유통물류, 금융시장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확장 ERP(POS, WMS)등으로 ASP시장을 더욱 성장 할 수 있도록 하는 만큼 향후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한도하이테크의 가장 큰 핵심역량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솔루션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 중 다모웨어는 자체적인 솔루션 개발을 통해 세계적 ERP 업체인 SAP사로부터 국내 최초로 공식 인증서 취득(아시아에서 두번째)하고, 한국 MS사로부터 Solution Evaluation Award를 획득해 하드웨어와 시스템간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객사의 경영합리화에 일조하고 있는 만큼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이밖에도 보안 시스템인 ANYWATCH(모바일 기술을 도입한 인터넷을 구성하여 원격지에서 감시 및 제어)와 국내외 다양한 산업의 구축 노하우로 고객에게 신뢰감 줄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라 하겠다. 결국 물류시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 지난 17년간의 노하우와 현장 경험을 통해 가장 경쟁력 있는 하드웨어와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솔루션을 최적화해 실적 및 업무개선을 한곳에서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주)한도하이테크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다.

[추진전략과 비젼]
(주)한도하이테크가 가장 우선시하는 추진전략은 지속적이면서도 장기적인 연구개발로 기술력 우위를 강화해 국내외 선두기업과의 솔루션 파트너쉽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중소기업이면서도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개발과 확실한 A/S 체제를 확립하는 것이 최우선해야 할 부분이다.
한편 (주)한도하이테크는 전체산업 중 성장성이 가장 높은 산업군에 포진해 있는 만큼 자체개발한 솔루션의 기술력 인증(SAP인증, 한국MS 솔루션 Award)은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솔루션 공급경험과 마케팅 능력(500여 개의 매출처 확보)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저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을 강화한 물류관리시스템(WMS) 등의 고부가가치의 신규사업 비중을 확대함으로써 수익성 제고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주)한도하이테크는 대표이사를 포함해 전문 기술인력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외형적으로 대기업과 비교해 손색이 없는 업계 최고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기술인력으로 지속적인 사업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며, 해외진출도 모색하여 수출시장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이제까지 따로 따로 놀던 산업 전산화는 앞으로 하드웨어에서 검증 받은 솔루션을 통해 각 산업별로 그 특성에 맞게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될 전망이다. 그 선두에 (주)한도하이테크가 당당히 포진하고 있다. 전체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준비해 온 기업이 각 부분에 맞게 색을 칠해 완성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처럼 (주)한도하이테크는 산업 최전방에서 그 기업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사진·취재손정우·jwson@klnews.co.kr

[미니 인터뷰] 김홍래 (주)한도하이테크 대표이사

“현장 활용도 극대화시킨 제품 만든다”
(주)한도하이테크 김홍래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회사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기술개발을 통한 탁월한 기술력 확보”라고 말한다. 서두르지 않고, 사업영역을 무리하게 확대하지도 않으면서 꾸준히 앞만 보고, 지속적인 기술투자와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이 오늘의 한도하이테크를 있게 한 원동력인 것이다.
하루에도 내노라 하는 벤처기업들이 손을 털고 백기를 드는 상황에서 한도하이테크는 1987년 설립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해 오고 있다. 김 사장은 “이 같은 성장의 배경은 견고한 재무구조와 우리나라가 선택한 신 성장동력으로 대두되고 있는 기술부분의 꼭지점에 한도하이테크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결국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지금까지의 기술개발과 노하우가 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김홍래 사장은 최근 다모웨어 WMS(물류창고관리시스템)으로 시장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다. 김 사장은 “현재 국내에 소개돼 사용하고 있는 WMS는 전체 프로세서의 10%밖엔 사용되지 못하고, 100%의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며, “지난 해 인천대학교와 산학연계를 통해 인천대는 학문적 노하우를, 한도하이테크는 기술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국형 물류관리시스템을 개발후 중소기업과 대기업에 대한 마케팅방법을 다양화해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 다모웨어 미들웨어 솔루션으로는 SAP 공식인증과 보안장비 출시 및 국내 500여 개 기업들을 17년 이상 안정적으로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고, 경쟁업체에 한발 앞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발시키고 있는 만큼 시장공략 방법도 기존 판매방식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임대 후 사후관리를 하는 방식도 적극 고려하고 있다.
김홍래 사장은 향후 전략에 대해 “이미 한도하이테크의 솔루션 검증은 끝난 만큼 앞으로는 전체제품을 보다 유연성 있게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솔루션부분의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기업으로, 작지만 핵심기술의 우위로 현장직원이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업이 되겠다는 김홍래 사장의 포부는 여전히 한도하이테크의 목표로 남아 있다. 손정우·jwson@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