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저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는 D기업 물류정보팀에 근무하고 있는 손00과장입니다. 우리 회사는 5년전부터 사장님께서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류문제 해결을 중점적 과제로 선정하여 다각도로 물류 혁신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경영을 전개한 바 일찍이 많은 성과를 거둔바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컴퓨터와 정보관련분야에서 많이 거론되고 있는 CALS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으나, 시중에서 CALS에 대한 서적이나 자료를 찾아봐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CALS의 개념과 장점 그리고, 현재 현황과 실태 및 전망 등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더불어 CALS에 대한 여러 가지 관련내용을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대구에서 D기업 손00과장)

A : <지난호에 이어> CALS의 3대 핵심요소는 (1)Paperless(종이를 사용하지 않음) (2)정보의 공유화 (3)Date/Format/Software/Protocol의 표준화 등을 들 수 있으며, CALS의 세가지 요소만 충족되면 수단은 무엇이 되던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CALS와 EDI 및 EC의 차이점을 대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CALS에 대한 내용을 몇가지 살펴보았으나, CALS가 가야할 길은 멀고 험란하며 보완해야 할 기술적인 과제 또한 산적해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우리나라 기업에서의 CALS 도입과 발전방향의 전제조건으로서 첫째,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지도력이 필요하며 둘째, 도입과정에 있어 명확한 목표 설정과 정확한 평가가 진행되어야 하며 셋째, CALS의 도입에 따른 업무의 신속성, 개혁의 유연성 등과 함께 변화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문의 : (0652) 221-2768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