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선’ 특집보고서 발간…1~2월 전년 대비 운임 올라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는 지난 26일 컨테이너선 시장에 대한 수급 동향과 올해 전망을 담은 ‘컨테이너선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전했다.

이번 보고서는 최근 글로벌 컨테이너선 시장의 수급 동향과 신조선 발주·인도를 포함한 선대 규모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1~2월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시장은 북미향, 유럽향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항로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정도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멘 후티 반군의 홍해 사태 유발에 따른 수에즈 운하 통항 차질,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파나마 운하 통항 척수 감소, 중국 춘절 연휴 전 물동량 증가 등이 운임시장 강세의 주요 요인인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해외 해운시황 예측기관들의 전망은 밝지 않다. 올해 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은 북미항로 7.2%, 아주 역내 항로 3.7% 증가 등에 힘입어 연간 약 3.2% 가량의 증가가 예상된다. 그러나 팬데믹 호황기에 대량 발주된 신조선들이 올해 집중 인도되기 때문에 선대 공급 증가율이 7.7%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올해 컨테이너선 운임시장의 핵심 변수로 파나마·수에즈 등 양대 운하의 통항 차질 장기화 여부, 글로벌 경제환경 개선에 따른 수요 부진 완화 등을 지목하며 면밀한 모니터링을 당부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이석용 해양산업정보센터장은 “컨선 운임시장의 공급과잉 문제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지만, 인플레이션 둔화, 금리 인하 가능성 등의 영향으로 수요 부진은 차츰 완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컨테이너선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는 해운정보서비스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 ‘한국해양진흥공사’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