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조 베트남 배달 시장 선점 나서

△BBQ가 베트남 하노이에 오픈한 배달·포장 전문점 '가드니아점' 모습 (사진제공=제너시스 BBQ)
△BBQ가 베트남 하노이에 오픈한 배달·포장 전문점 '가드니아점' 모습 (사진제공=제너시스 BBQ)

BBQ가 동남아시아 최초로 베트남 하노이에 배달·포장 전문 매장 BSK(BBQ Smart Kitchen)을 오픈한다고 16일 밝혔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최근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있는 프리미엄 아파트 단지 '빈홈 가드니아(Vinhome Gardenia)' 상가에 'BBQ 가드니아점'을 오픈했다.

BBQ는 약 2조 시장의 베트남 배달 산업에서 K푸드를 알리고 배달·포장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모멘텀웍스의 '동남아 음식 배달 활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베트남 플랫폼 내 음식 배달 주문 규모는 14억달러(약 1조9000억원)로 전년동기대비 30%가 증가한 수치다. 

특히 오토바이 보유율이 인구 1,000명 당 700명(70%)에 달해 향후 음식 포장과 배달 문화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BBQ는 이러한 베트남 배달 시장 확대 전망에 전략적인 상권 분석을 통해 아파트 단지에 오픈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BBQ가 오픈한 매장의 상권은 아파트 주민은 물론 인근에 대학교, 국제학교, 병원 등이 밀집해 배달·포장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권이다.

아울러 BBQ는 오토바이 문화가 발달한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 BSK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BBQ 관계자는 "베트남 배달 시장이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베트남 수도에 처음으로 BSK 모델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각 국가마다 특성을 살린 시장 분석을 통해 현지 상황에 가장 적합한 매장 모델을 개발해서 더욱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K푸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