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부산시와 공동 개최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류동근 총장(오른쪽 다섯 번째)과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류동근 총장(오른쪽 다섯 번째)과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지난 14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 해양모빌리티 분야 기업들과 함께 ‘차세대 해양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특구’사업 추진 관련 기업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류동근 국립한국해양대 총장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형준 부산시장과 해양모빌리티 분야 7개 기업 주요 관계자 참석했다.

이날 부산시는 글로벌 혁신 특구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글로벌 혁신 특구는 기존 규제자유특구를 고도화하고 확대 개편해 미래기술 분야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위해 규제·실증·인증·허가·보험까지 글로벌 스탠더드(기준)에 맞는 제도가 적용되는 구역이다.

이후 참여 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듣는 시간은 물론 네트워크 구축과 앞으로의 발전방향 제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국립한국해양대 류동근 총장은 “탄소중립·디지털이라는 큰 흐름은 전통적으로 활용하던 기술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고, 국제해운분야 탈탄소 환경규제로 인해 대체연료의 활용, 추진시스템 변화, 자율운항선박 기술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라며 “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유관기관과 힘을 모아 글로벌 딥테크 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