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 전산화로 철도 장비차량 정비품질 향상

국가철도공단 시설장비사무소는 올해 전국 100여 개 철도건설현장에서 사용 중인 철도 장비차량(궤도장비·전차선장비·수송차량 등)의 안전 강화를 위해 정비체계를 개선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그동안 철도 장비차량 정비는 장비공장(오송기지)에 입고하거나 담당자가 현장에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적기에 정비가 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다.

시설장비사무소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장비차량의 도면 및 기술정보 전산화, △중요장치(엔진, 탬핑유니트 등)의 소음, 진동 주기적 측정 및 분석, △철도 건설현장의 장비 사용자와 장비공장의 기술자 간 원격 정비서비스를 제공 등 장비차량 유지관리를 적기에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자연재난, 운행선장애 등 긴급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기동정비반 운용, △사용 연수 15년 이상 장비의 성능 확보를 위한 특종정비(R) 시행 등 장비 사용자의 작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작업자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작업 전 안전점검 회의(TBM, Tool Box Meeting : 작업의 내용과 안전절차 등에 대해 작업자들이 서로 확인 및 의논하는 활동)와 분기별 안전교육을 시행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국가철도공단 유승현 시설장비사무소장은 “이번 장비차량 유지관리 개선을 통해 장비차량 운용자와 정비원의 업무 효율성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최신 기술을 적용한 철도 장비차량 유지관리로 건설현장 작업환경 개선은 물론 철도안전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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