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 납품 증대로 매출·이익 증가…‘고용, 성장 늘고 해외도 진출’

쿠팡의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제조, 납품하는 중소 식품 제조사의 매출 상승은 물론 해외 진출에 성공하는 등 ‘제2의 도약’ 사례가 늘고 있다. 

쿠팡은 지난 4년간 매출일 3배에서 최대 29배까지 성장한 지역의 중소 식품 제조사 3곳이 각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쿠팡 입점 전에는 경영위기를 겪어나 판로를 확대하지 못해 사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쿠팡과 협력한 후 4년간 이전에 없던 경쟁력 확보로 고용과 투자를 늘리고 있다. 

부산 등푸른식품은 2019년 입점 이후 고속성장으로 2022년 법정관리를 졸업했다. 첫해 3억원이었던 매출은 지난해 86억원으로 29배 성장했다. 쿠팡 PB상품 납품 증대로 인한 매출·이익 성장으로 파산위기를 극복했다. 

이종수 등푸른식품 부사장은 “재고 확보를 위해 고등어를 대량 매입했는데 하루가 다르게 고등어 값이 떨어져 앉은 자리에서 60억 손해를 보면서 2015년 법정관리에 돌입했다”며 이에 온·오프라인 유통망이 모두 끊기고 직원 월급도 주지 못하는 상황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법정관리에 돌입한 기업은 거래처를 확보할 때 보증보험 등 조건이 까다롭지만 쿠팡은 그런 조건을 따지지 않고 먼저 거래를 제안했고 위기 극복의 동아줄 같은 존재가 됐다”고 설명했다. 

등푸른식품은 법정관리 졸업이후 적극적인 채용에 나섰으며 이에 직원 수는 지난해에만 22명에서 48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이종수 부사장은 “대규모 납품으로 인한 원가 절감, 로켓배송과 고객 응대(CS), 마케팅을 책임지는 쿠팡 시스템이 파산위기 극복의 결정적 이유”라고 말했다. 
초원식품의 곰곰 갈비탕과 부대찌개 등 제품 10종은 해당 카테고리 판매량이 상위권에 오른 베스트셀러로 매출은 최근 4년 동안 11억원에서 67억원으로 수직상승 했다. 

이규진 대표는 “쿠팡의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으로 상품 경쟁력이 크게 올랐으며, 쿠팡 협업 사실이 알려지자 거래처가 많이 늘며 경쟁력이 높아졌다”고 했다.

국내는 물론 해외 판로 개척으로 경기침체 극복
쿠팡의 대만 진출로 PB 중소 제조사들의 해외 수출도 늘고 있다. 

30여년 업력의 건강식품 제조업체 케이에프한국자연농산은 국내 인지도를 바탕으로 대만 로켓배송으로 현지 고객들로부터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2019년 매출이 7억원에서 2023년 21억으로 3배 늘었다. 

김용학 케이에프한국자연농산 대표는 “치열한 국내 식품시장에서의 성장은 물론 해외 판로도 쿠팡으로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코멧’, ‘탐사’ 등 각종 PB 건강식품이나 공산품을 만드는 여러 중소제조사들의 대만 시장 수출이 늘고 있다. 

쿠팡은 앞으로 품질 좋은 식품을 만드는 중소 제조사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소비자 혜택을 높이는 한편 업체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아직 전국에 품질이 뛰어나지만 고객 판로를 확보하지 못한 중소 제조사들이 많다”며 “이들이 쿠팡을 통해 경기침체 시국에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윈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