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취약 지역의 물류 서비스 수준 향상 기대...총 41억 국비 지원

국토교통부가 `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대상지로 인천, 충남 등 총 5개 지역을 선정했다.

국토교통부는 지역이 당면하고 있는 물류 문제를 해소하고 물류체계를 혁신하기 위한 '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대상지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을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지자체, 물류기업 등 참여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지는 △인천광역시 사회적 초격차 해소를 위한 수요대응형 스마트 적재관리 시스템 △충남 서산시 스마트시티 조성 기반 물류(드론) 인프라 조성 △부산광역시 찾아가는 저온창고 공유서비스 실증·확산 지원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인프라 활용 물품보관·배송 서비스 구축 실증 △경북 김천시 아파트 택배갈등 해결을 위한 생활물류 상생플랫폼이다.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은 운송, 보관, 하역 등 물류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켜 기존 물류체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총 10개 지자체가 제출한 사업 계획을 평가해 사업 내용이 우수하고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5건의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지자체는 신청 사업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지역이 필요로 하는 스마트물류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사업당 5~16억원(평균 8억원)의 국비를 지원(지원율 50%)받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1년부터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을 통해 택배·소상공인 공동물류 체계 실증, 드론·로봇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무인 운송 실증(성공률 드론 95.7%, 로봇 99.6%)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의 실증 기회를 꾸준히 제공하며 스마트 물류체계 전환 기반을 조성해 왔다.

나아가 이번 사업을 통해서는 화물차 적재효율 개선·통행거리 단축, 물류취약지역 주민 삶의 질 개선 등 가시적인 효과를 적극 기대하고 있다. 

김근오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장은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을 통해 다양한 혁신 기술이 활성화되면 물류취약지역의 물류문제 개선, 물류 서비스 수준 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선정 이후에도 지자체, 사업 참여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우수한 선도사례를 발굴해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사회적 초격차 해소를 위한 수요대응형 스마트 적재관리 시스템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