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가 25일, 2023년도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2023년도 전체 매출액은 13조 2,768억 원, 영업이익은 8,082억 원을 각각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23%, 영업이익은 11.8% 감소한 수치다. 

2023년 4분기 실적은 매출 3조 3,771억 원, 영업이익 2,145억 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5% 감소했으나, 영업 이익은 14.4% 증가했다.

사업 분야별로 보면 IT 서비스 사업 연간 매출액은 제조‧금융‧공공 분야 클라우드 사업 전환 및 확대와 차세대 ERP, MES 시스템 구축 등에 힘입어 6조 1,058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2.3% 성장한 것이다. 특히 클라우드 사업에서는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기반의 CSP사업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중심으로 한 MSP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대비 61.8% 성장한 연간 매출 1조 8,807억 원을 달성했다.

이와 달리 물류 부문 매출액은 계속되는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6.4% 감소한 7조 1,710억 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물류 부문 전체와 달리 첼로스퀘어는 제 역할을 해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Cello Square)는 단순 물류 실행을 넘어 지능형 공급망 관리의 한 축으로 진화하면서 매출이 지난 4분기 전년 동기 대비 152% 성장한 2,410억 원을 기록했다. 첼로스퀘어 플랫폼 가입 고객도 중국, 동남아, 미국, 유럽 등 글로벌 확산에 따라 1만 1,100개 사를 돌파했다.

삼성SDS는 첼로스퀘어가 안정적인 성장을 해나가는 데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4 현장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한 기업의 Hyperautomation(하이퍼오토메이션) 혁신’을 주제로 생성형 AI 서비스인 FabriX와 Brity Copilot의 실제 시연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