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기 풀링사업, SCM사업 확대, 원가 개선 노력 등으로 안정적 성장세 유지

로지스올그룹이 2023년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로지스올 그룹은 2023년 경영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연결 기준 매출 2조 583억원을 달성하여 전년대비 5.6% 상승했다고 밝혔다.

로지스올 그룹은 이번 실적에 대해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와 글로벌 경기침체 등 기업 경영환경의 부정적 영향 증가로 인해 물량 감소와 운영원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감소가 예상됐지만 물류기기 풀링사업과 SCM사업 확대, 원가 개선 노력에 힘입어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국내 전역의 네트워크를 통해 2,730여만 매의 ‘KPP파렛트’와 5,000여만 매의 ‘KCP컨테이너’를 전 산업군 30만여 고객사에 풀링시스템을 제공, 고객이 원하는 맞춤 물류솔루션도 함께 개발 및 서비스해 매년 고성장을 이뤘다. 

또 말레이시아, 튀르키예 해외법인을 추가로 설립하고 아시아, 미주, 유럽 등 전 세계 16개국 27개 법인 및 지점과 100여개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현지 영업 역량을 통해 기업 고객에게 IoT 기반의 RRPP(Recycled, Re-usable Plastic Pallet), FOLDPAC(접이식 IBC), FOLDCON(접이식 해상컨테이너), 이차전지 패키징 풀링 등 글로벌 물류 서비스 경쟁력 강화도 주효했다. 

이 밖에도 식자재 물류, 프랜차이즈 공동물류 사업 확대를 비롯해 이커머스 풀필먼트, 유통물류 등 관련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지게차 등 물류장비 임대 사업은 파렛트 및 컨테이너 풀 이용 고객사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해 임대 대수 기준 약 16,200대로 국내 1위를 수성했다. 지속성장중인 B2B 렌탈 사업은 지난해 신규 법인 ‘로지스올렌탈’을 설립하고 관련 렌탈 상품과 솔루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로지스올의 관계자는 “전 산업군 SCM 및 유통 시장 내 고객니즈에 맞춘 서비스로 고객에게 차별적 솔루션과 공유 가치를 제공하고 자원순환 및 글로벌 풀링 사업의 가속화로 ESG 경영도 함께 내재화하며 고객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협업을 통해 물류 산업을 선도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원과 수익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로지스올 그룹은 한국파렛트풀(KPP), 한국컨테이너풀(KCP), 한국로지스풀(KLP), 로지스올컨설팅, 로지스올엔지니어링, 로지스올시스템즈, 한국풀네트웍, 한국풀운영, 로지스올에코텍, 로지스올홈케어, 마타주, 로지스올렌탈 등 20여 개 계열사를 둔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