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연료와 암모니아 관련 선박실증 등 논의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 회장 이형철)는 오는 8일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한국선급 사옥 오션홀에서 ‘2023년 MacNet 전략세미나-II, Bio 연료와 암모니아, 선박대체연료로서 불확실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MacNet이 주최하고, 부산광역시와 한국선급이 지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2050년 국제해운의 탈탄소 목표인 탄소중립(Net-Zero) 달성을 위한 선박 대체연료 중 바이오 연료와 암모니아 생산과 공급, 엔진 개발 현형과 선박 실증,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크게 3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첫 번재 세션에서는 △바이오연료 현황과 전망(GS칼텍스 차형민 팀장), △바이오연료 선박 사용 관련 국제 규정 및 기술 이슈(한국선급 문건필 팀장), △바이오연료 선박 활용 및 실증(HMM R&D팀 서대식 책임매니저)까지 3개 주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제2세션은 △암모니아 생산과 공급 전망 및 산업계 수요 분석(롯데정밀화학 권준경 수석), △4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HD한국조선해양 김기두 상무), △2행정 암모니아 엔진 개발 현황(MAN Energy Solutions 차상배 부문장)이 발표된다.

제3세션은 1‧2세션에서 발표한 주제에 대한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한국선급 송강현 친환경선박해양연구소장이 좌장을 맡고,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과 각 주제발표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MacNet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에서 바이오 연료와 암모니아와 관련한 해사시장의 관심도가 높은 주제들이 다뤄질 것”이라며 “해운산업이 넷제로(Net-Zero)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방안들이 많이 제시되기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