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공항에 매년 약 113만 리터 공급

△에미레이트항공과 쉘이 지속가능항공유 공급 협약을 맺었다(사진제공=에미레이트항공)
△에미레이트항공과 쉘이 지속가능항공유 공급 협약을 맺었다(사진제공=에미레이트항공)

에미레이트항공은 글로벌 에너지기업 ‘쉘(Shell)’과 지속가능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 SAF) 도입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지속가능항공유는 기존 석유나 석탄 대신 생활 폐기물, 폐식용유 등 친환경 연료로 만들어진 항공유로, 기존 연료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80% 정도 줄일 수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쉘은 에미레이트항공에 연간 약 113만 리터 이상의 지속가능항공유를 공급하기로 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지속가능항공유를 두바이 허브에 두고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에미레이트항공은 쉘이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지속가능항공유 솔루션 플랫폼인 아벨리아를 통해 공급 현황과 데이터를 확인하고, 구매까지 한 번에 진행하는 등 도입 효율을 높일 예정이다.

에미레이트항공 팀 클락 사장은 “에미레이트항공은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과 협업하여 항공업계의 지속가능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고, 두바이 허브에 최초로 지속가능항공유를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에미레이트항공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인 지속가능항공유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과 정부 단체들과 협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에미레이트 항공은 올해 1월 100% 지속가능항공유를 사용한 항공기 시범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현재 두바이-파리 노선 등에 기존 연료와 지속가능항공유를 섞은 연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