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42개 기술 확보하고 21개 기업 육성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5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세계적인 디지털 해양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수립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시장은 연평균 8%씩 성장하고 있으며 2027년에는 규모가 약 14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소 수출기업을 육성하고 6.5조 원 규모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발전 정책을 마련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신산업 펀드를 활용해 유망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2,3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지능항해장비 등 42개의 디지털 핵심기술과 선박 탄소배출량 저감 서비스 등 39개의 상용화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내 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제항로에서의 다국적 실증과 해외인증 취득 비용 등을 지원하며,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활용해 잠재시장인 개발도상국 시장으로의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현재 정부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는 ‘바다내비’ 서비스를 개방형 공간정보체계(오픈플랫폼)로 제공해 더 많은 민간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디지털 선박 건조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정책‧민간금융권의 금리우대도 지원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우리나라 해운‧조선산업이 가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출과 경제 성장을 굳건히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디지털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 인포그래픽(사진제공=해양수산부)
△디지털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 인포그래픽(사진제공=해양수산부)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