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선물 등 소포 1,708만 개 접수 예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직무대리 박인환)는 오는 18일부터 10월 5일까지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기간’을 정하고 비상근무체계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추석 명절 특별소통기간에 약 1,708만 개의 소포 우편물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하루 평균 171만 개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우정사업본부는 전국 24개 집중국과 4개 물류센터를 최대한 활용하고 운송차량도 평소보다 25% 증차하기로 했다. 또한 분류작업 등에 필요한 임시인력도 2만여 명(연 인원) 증원하는 등 배달과 분류 인력의 지원 등에 약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특히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통해 우정사업 종사자의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국민들의 명절 선물을 정시에 배달하는 등 대국민 우편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우편설비 기계와 차량은 미리 사전정비를 마쳤으며 이륜차에 적정물량 적재, 기상악화 시 배달 정지, 차량 운행 후 휴게시간 확보 등 현장에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정사업본부는 추석 명절 우편물이 정시에 배송될 수 있도록 어패류와 육류 등은 아이스팩에 포장하고, 부직포나 스티로폼 등의 포장 대신 종이상자를 사용할 것, 우편번호와 주소 등은 정확하게 쓰고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기재하는 등 유의사항도 기재 등 유의사항을 당부했다.

또한 배달 전 예고문자를 활용한 비대면 배달로 고객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배달 결과는 고객에게 안내해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박인환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추석 명절 선물 등 일시적 물량 폭증 등으로 일부 우편물 배달이 지연될 수 있으나 국민에게 정시에 안전하게 배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