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터미널 서비스 안정화 방안’ 당정협의회 개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최근 KTX를 비롯한 광역철도망이 확충되는 가운데 버스 승객이 줄고 그에 따라 버스터미널까지 급격히 사라지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버스-터미널 서비스 안정화 방안'과 관련한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출처_국민의힘)
'버스-터미널 서비스 안정화 방안'과 관련한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출처_국민의힘)

국민의힘이 지난 8월 30일 국회 본관에서 ‘버스-터미널 서비스 안정화 방안’ 당정협의회를 열고 낙후된 버스 터미널에 물류창고와 물류시설 등을 도입하는 제도개선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버스-터미널 서비스 안정화 방안’ 당정협의회는 지방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시외버스 터미널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데 따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 됐다. 이날 국민의힘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국 18곳의 시외버스터미널이 폐업을 했으며 올 1월에는 경기 동부권 최대 규모의 성남종합터미널이 적자를 견디지 못하고 40년 만에 폐업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고양시 화정버스터미널이 운영을 중단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외버스터미널에 물류의 기능을 강화하는 내용이 발표 됐다. 세부과제로 ‘버스교통의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과 ‘버스터미널 기능 유지 활성화 방안’이 논의됐는데 이중 버스 소화물 운송규격제한을 우체국 택배수준으로 완화하는 것과 터미널에 물류창고, 물류시설 등 다양한 편익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날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중소도시의 경우 시외버스터미널은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다”며 “수익이 악화되면 노선을 줄이고 노선이 줄어들어 이용객이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당 정책위는 실무협의를 통해 대책을 조율해왔으며 여객자동차법 등 제도개선을 통해 시외버스터미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