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NET(한국무역정보통신, 대표이사 차영환)이 화주와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자동식별장치(AIS / Auto Identification System)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선박 위치추적 시스템을 구축,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KTNET의 실시간 선박 위치추적 서비스는 사용자가 국내외 세관에 신고한 적하신고서 정보와 AIS 기반의 위치 정보를 연계, 국내 모든 선박의 위치를 화주에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특히 KTNET의 전자물류 플랫폼인 ‘유로지스허브(uLogisHub)’를 통해 카카오톡이나 이메일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해상 포워더들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적하목록 확인이나 미국‧일본‧캐나다 등 해외세관 신고, 전자 화물인도지지서(e-D/O) 등 각종 정보와 연계해 선박 위치를 조회할 수 있다. 아울러 화주와 물류업체는 자사 내부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선박 지도 호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TNET 차영환 대표는 “이번 서비스는 화주와 해상 포워더, 선용품 공급사 등 10만여 기업이 혜택 대상”이라며 “앞으로도 화주는 물론 선사, 포워더 등 국내 물류기업의 업무 편의를 높이고 디지털 물류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