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태평양 해사안전과 해양환경 역량 강화 기여키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협정식에서 국제해사기구 임기택 사무총장(왼쪽)과 해양수산부 홍종욱 해사안전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해양수산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협정식에서 국제해사기구 임기택 사무총장(왼쪽)과 해양수산부 홍종욱 해사안전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런던에서 진행되는 ‘국제해사기구 제129차 이사회’ 기간에 국제해사기구(IMO),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협정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하반기부터 필리핀과 베트남, 통가 등 아세안·태평양 지역 20여개 국에 대한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에 체결한 공적개발원조 사업협정서는 지난 4월 해양수산부가 아세안, 태평양 도서국가의 해사안전과 해양환경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해사기구에 공여한 약 50억 원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이 명시된 것이다. 

특히 탈탄소, 해양디지털화 등 5종류의 공적개발원조 사업 추진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2023년도 예산 50억 원을 포함해 2023~2027년간 총 255억 원 규모의 예산이 편성되어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해양수산부는 지난 18일 국제해사기구 본회의장에서 ‘해사분야 혁신을 위한 첨단 해양모빌리티’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해사분야 친환경·디지털 기술의 상호 연계, 융·복합이 진행됨에 따라 이를 아우를 만한 새로운 용어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이번 심포지엄에서 우리나라가 ‘해양모빌리티(Maritime Mobility)’라는 개념을 최초로 정립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립된 해양모빌리티 개념은 친환경·디지털 등 첨단 융·복합 기술이 적용되어 해상에서 사람·재화를 이동(수송) 시키는 수단(선박 등)과 관련 서비스(친환경선박, 자율운항선박, 디지털 해상교통 등)를 말한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우리나라가 해사분야의 세계적인 중추국가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제해사기구와 긴밀히 협력해 개발도상국 등에 대한 기술 전수와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들이 국제해사기구 본회의장에서 ‘해사분야 혁신을 위한 첨단 해양모빌리티’ 심포지엄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관계자들이 국제해사기구 본회의장에서 ‘해사분야 혁신을 위한 첨단 해양모빌리티’ 심포지엄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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