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물품 발송 시 탄소 배출량 줄일 수 있는 기회 제공

세계적인 국제 특송기업 DHL 코리아(대표 한병구)가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ustainable Aviation Fuel)를 사용해 배송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고그린 플러스(GoGreen Plus)’ 서비스를 국내에 전격 론칭했다고 밝혔다.

고객이 직접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사용을 선택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지속 가능 서비스인 ‘고그린 플러스(GoGreen Plus)’는 ‘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 initiative, SBTi)에 기반하여 운송, 유통 등 고객의 가치사슬 안에서 간접적으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인 스코프(Scope)3를 줄일 수 있으며, 지난 2월 글로벌 특송사 중 DHL 익스프레스가 최초로 도입했다.

폐식용유, 생활폐기물 등 다양한 곳에서 수급된 원료가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SAF)로 재생산되면, 제트 연료와 혼합된다. 이렇게 혼합된 연료가 전 세계 공항을 통해 공급되고 비행기에 주유되는 과정을 거치면, 결과적으로 기존 제트 연료 대비 생산에서 사용까지의 전 과정에 있어 최대 80%에 이르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고그린 플러스 서비스는 DHL의 온라인 발송 솔루션인 ‘마이 디에이치엘 플러스(My DHL+)’를 통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발송 접수 시 ‘부가 서비스’ 메뉴에서 고그린 플러스 옵션을 추가하면 운송장에 고그린 플러스 서비스를 이용해 탄소를 저감한 발송물임을 보증하는 ‘고그린 플러스(GOGREEN PLUS)’ 로고가 인쇄 및 부착돼 배송지까지 도달된다.

연 단위 사전 계약을 통해서도 고그린 플러스를 적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10%, 20%, 30% 등 맞춤형으로 고객이 감축 목표를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직전 년도 DHL 이용량과 고객이 설정한 감축 목표에 따라 서비스 이용 요금이 산정된다. 또한, DHL은 연단위 계약을 통해 고그린 플러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매년 전년도 탄소 배출 감축 정도 및 이산화탄소 환산량(CO2e) 배출 리포트와 외부 전문 기관 (Société Générale de Surveillance, SGS) 인증서를 제공한다.

한병구 DHL 코리아 대표는 “고그린 플러스 서비스가 한국에도 전격 도입됨에 따라 배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저감 노력에 고객과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DHL코리아는 앞으로도 미래 세대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환경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