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항만운영혁신대회 결과 발표 및 시상식 개최

△부산신항 5-6부두 임시 내부 통행로 개설 전(위)과 개설 후(아래)의 모습(사진제공=해양수산부)
△부산신항 5-6부두 임시 내부 통행로 개설 전(위)과 개설 후(아래)의 모습(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022년 항만운영혁신대회’에서 부산항만공사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항만운영과정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확산시키기 위해 2004년부터 지방해양수산청과 항만공사 등 항만운영기관들이 참여하는 항만운영혁신대회를 개최해왔다. 

2022년 대회는 지난해 11월부터 공모를 실시하고 12월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부산항만공사가 최우수상을, 대산지방해양수산청과 울산항만공사가 우수상을, 그리고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장려상을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부산항 장치장이 포화상태가 된 상황에서 부두 사이에 벽을 뚫어 화물을 옮김으로써 화물 선적의 정시성을 확보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부산항만공사는 운영체계를 개편하고 안전·보안 인력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항만 내 화물보관 공간을 효과적으로 확보해 항만이 마비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기여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정박지를 추가 지정해 기존 정박지의 밀집도를 분산시켜 선박충돌 등 대형사고를 방지했으며, 울산항만공사는 육상전원설비(AMP) 공급과 배출권 거래제 추진을 통해 선박의 유류비와 항만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한 점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적극행정을 통해 경인항 항만구역에 다목적 구장을 설치하도록 한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민간과 공공이 함께 투자해 총 17기의 하역장비를 경유가 아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해양수산부 최종욱 항만운영과장은 “우리 수출기업이 신속하게 상품을 선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항만 운영을 효율화하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혁신 사례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 항만의 생산성을 높이고 서비스품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우수상에는 해양수산부 장관 상장과 상금 120만 원을, 우수상과 장려상 수상 기관에는 해양수산부 장관 상장과 각각 70만 원과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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