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선적 플래닝 지원…업무시간 단축과 오류 방지 등 효율 향상 기대

해운·항만·물류IT 전문기업 싸이버로지텍은 지난 7월 남성해운을 위한 자동 선적 플래닝 솔루션 ‘오퍼스 스토이지 프라임(OPUS Stowage Prime)’의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싸이버로지텍은 남성해운과 ‘오퍼스 스토이지 프라임’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다.
 
남성해운은 2012년도부터 싸이버로지텍의 스토이지 플랜 솔루션 오퍼스 스토이지를 사용해 선적 플래닝 시스템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최근 선박 대형화에 따른 선적 플래닝 업무량 가중과 복잡한 제약 조건을 극복하고자 ‘자동 스토이지 플래닝(Stowage Planning)’ 기능이 추가된 오퍼스 스토이지 프라임 솔루션을 도입하였다.

오퍼스 스토이지 프라임 솔루션은 적재 규칙, 선박 안정성, 항구 기항 순서, 특수 화물 할당, 선박 평형 수 최적화 등의 기준에 따라 선적 플랜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인텔리전트 알고리즘을 통합한 차세대 자동화 엔진이다.

특히 자동 스토이지 플래닝은 최근 전문인력(항해사 출신 선사 플래너)이 감소한 상황에서 선적 플래닝 업무시간 단축, 위험물 선적 오류 등의 인적 과실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내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선적 플래닝 업무시간 단축과 적하·양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싸이버로지텍 김성준 상무는 “오퍼스 스토이지 프라임은 선사 플래닝 업무에 필수적인 어플리케이션기능 뿐만 아니라 선적 플랜 정보를 가공한 다양한 리포트 기능을 제공한다”라며 “특히 최적화 엔진을 통한 자동 스토이지 플래닝 기능은 세계 최초로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수준까지 고도화됐으며, 이 기능을 통해 남성해운의 선적 플래닝 업무 효율화와 극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