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스테이션 국제 규격 인증으로 국내 충전기 사업에 박차

물류업체 자동화 설비 및 데이터 중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 스마트포트테크놀로지(대표 박현지)가 유럽OCA(Open Charge Alliance)로부터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운영 등에 필요한 국제표준 프로토콜인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 인증을 지난 2일 획득했다고 밝혔다.

OCPP 인증은 전기/충전소와 충전사업자가 운영하는 중앙시스템간의 통신 규약으로 인증, 충전 및 충전기 관리 등 전기차 충전사업자가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표준화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4만대 이상의 충전스테이션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포트테크놀로지는 OCPP 인증 획득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 사업 등 미래 전략사업을 추진하는 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포트테크놀로지 전기충전기사업본부 관계자는 “국내 전기충전기 스테이션 사업에 다수의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나, 스마트포트테크놀로지가 국제표준 인증 OCPP를 획득함으로써 국내 전기차 충전기 시장에서 한발 앞선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포트테크놀로지는 물류창고 등에서 사용하는 x-Ray 및 IPS의 국산화와 동시구현 기술에 대하여 TTA로부터 GS인증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해외 솔루션 업체들에게 의존했던 물류 자동분류장비 시스템을 국산화 해 국내 물류기업의 물류비용을 줄이는 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