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우텍(대표 전광규)은 보건과 ICT 분야가 융합된 제품을 연구·개발하는 기업으로 최근 코로나19 백신 국내 운송에 참여하며 그 신뢰성과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다. 동우텍은 콜드체인 시스템, 소규모 수도시설 통합관리 시스템 등 환경·보건·안전 분야에 IT를 접목시킨 Green IT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동우텍 연혁

2000 ㈜동우엔지니어링 설립
2007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환경부 차세대 핵심기술 연구개발
 (플라즈마 자외선 살균장치)
2008 중소기업청 수질 측정 장치 및 마을상수도 수질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2010 RFID, SID 태그칩 개발
2015 혈액운송시스템 개발
2016 ICT분야 대통령표창 스마트 콜드체인시스템 개발
2017 스마트 초저온 콜드체인시스템 개발(제대혈/액체질소탱크용)
2021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보건의료 기술 사업화 코로나백신 운송)

 

 온도관리가 필요한 모든 곳에 적용 가능
동우텍의 콜드체인 시스템은 온도관리가 필요한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의약품 유통과 신선물류가 있지만 그외 학교, 창고, 병원 등에서도 필요에 따라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해 이용할 수 있다.

의약품의 경우 의약품 생산시설부터 보관창고, 운송차량, 병원 보관시설까지 의약품의 이동 과정에 따른 온도관리가 가능하다.

의약품의 경우 온도 이탈이 국민의 생명과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온도관리가 요구된다. 동우텍은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로 의약품의 온도를 안전하게 유지한다. 또한 콜드체인 단절 구간을 미리 확인해 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어 백신, 특수의약품, 제대혈, 혈액 등 온도관리가 필요한 모든 의약품을 보다 안전하게 운송·보관할 수 있다.

신선식품의 경우 식품의 원산지부터 보관창고, 출하, 운송, 식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전 과정 온도관리와 모니터링이 이루어진다. 신선식품 온도관리 시스템은 농·수·축산업계 종사자들의 소득과 이어지기 때문에 중요하다. 신선식품의 온도관리에 이상이 생겨 제품을 폐기할 경우 농·수·축산업계 종사자들의 경제적 손실을 피할 수 없다. 철저한 온도관리를 통해 식품의 손실률을 최소화하고 소비자에게 가장 신선한 제품을 전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학교, 창고, 병원 등에서 실시간 온도 관리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구성하거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미연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콜드체인 관리를 도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