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한다”

Q.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 많은 조사기관의 발표를 통해서도 알수 있지만, 국내 스마트 물류기술의 수준은 글로벌 시장의 수준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도 스마트 물류산업의 성장을 위한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등 힘을 싣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을 물류와 유통산업에 적용시킨다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겠다는 포부를 가지게 됐고 이를 실현하고자 로비고스의 창업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Q. 솔루션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A. 로비고스가 제공하는 AI 기반 수요 예측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기업에 비해 AI 알고리즘을 더 빠르게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비용, 그리고 손쉽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 3가지 장점을 로비고스의 AAA Policy라고 정의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AAA란 Acceleratable(빠른 속도), Adoptable(손쉽게 적용 가능한 AI 기능), Affordable(합리적인 비용)를 의미합니다. 로비고스는 이 3가지를 통해 고객에게 가장 합리적인,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저희는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24시간 고객지원도 함께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원격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고객이 솔루션 활용시 어떤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빠르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Q. 솔루션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현재 로비고스의 솔루션은 국내에 있는 다양한 물류센터와 항만 등에서 실 사업화를 통한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술 경쟁력과 시장 확장성 등을 인정받아 최근에는 한국통합물류협회와 물류산업진흥재단, 스마트항만지원센터 등 국내 주요 물류 협회과 기관이 진행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국내 물류시장에서 로비고스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저희 솔루션에 대해 관심을 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일 현지에서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수행해 유럽의 많은 기업들과 네트워킹을 쌓기도 했고, 나아가 MOU까지 체결하는 등 구체적인 성과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A. 가장 큰 목표는 향후 5년 안에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물류시장에서 로비고스의 입지를 넓혀야 하는 과제가 있는데요. 저희는 일차적으로 물류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AI 기술을 통해 국내 스마트 물류의 기술력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시아와 유럽, 북미, 아프리카 등 다양한 글로벌 물류 시장의 문을 두드릴 계획입니다. 또 최근에는 혁신적인 미래 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도심항공교통 글로벌 챌린지 사업 7개사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이와 관련한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사업 플랜도 현재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