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자상거래 수입 보고서’ 발표…전자상거래 수입 역대 최대치 경신

 

관세청(청장 임재현)은 증가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수입의 주요 특징을 분석한 ‘5대 핵심어로 보는 2021년 전자상거래 수입’ 보고서를 발표했다. 관세청은 2021년 전자상거래 수입의 5대 핵심어로 △최대, △2명 중 1명, △40대 및 남성, △건강식품, △광군제 및 블랙프라이데이를 꼽았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자상거래 수입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한 41억 5,000만 달러로 이미 전년도 연간 실적을 넘어서 수입 금액 역대 최대치를 조기에 달성했다. 같은 기간 건수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0.6% 증가한 7,900만 건으로 11월까지 이미 전년 실적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으며, 이 같은 추세면 연말까지 역대 최초로 8,000만 건 돌파가 예상된다.

관세청은 우리나라 20대∼50대의 2명 중 1명(43.2%) 가까이 해외직구를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령층은 40대(32.3%) > 30대(30.5%) > 50대(15.6%) 순이며 성별을 고려하면 ‘40대’의 ‘남성’이 전체 직구 구매건수의 16.5%를 차지해 해외직구를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30대 여성’(15.9%)으로 집계됐다.

전자상거래 수입 품목을 살펴보면 건강식품(19.4%)이 가장 선호하는 구매품목이었으며 의류(17.7%)와 가전 및 컴퓨터(10.4%), 신발류(7.3%), 핸드백 및 가방(6.8%)이 전체의 61.7%를 차지했다. 지난해보다 수입금액이 크게 상승한 품목은 식품류(44.2%↑), 서적류(40.5%↑), 신발류(28.9%↑) 순이었으며 미국에서의 수입 증가가 식품류 수입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자상거래 수입은 중국의 광군제(11.11)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4분기에 크게 증가하는 계절성을 보였으며, 11월 수입도 연중 최대치인 4억 5,000만 달러를 기록함에 따라 이러한 경향은 12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청은 해외직구 이용자와 관련 신생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전자상거래 수입 통계 등 유익한 정보 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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