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근로자 8%만 파업 참여, 서비스 차질 우려 크지 않아

 

국내 택배시장의 과반을 점유하고 있는 1위 택배기업 CJ대한통운 택배가 오늘 (28일)부터 운송거부에 본격 나서면서 연말 생활물류시장에 차질이 예상된다.

이번 운송거부는 전체 배송근로자 약 6만 여 명 중 2천4백 여명에 불과한 CJ대한통운 소속 택배노조원(쟁의권 있는 17명 조합원)들만 참여, 운송거부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향후 노사간 협의 과정에 따라 전체 택배서비스 시장으로 확산 우려도 잠재되어 있어 파업 추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이번 운송거부는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 CJ대한통운지부의 총파업 결의에 따른 것이다. 택배노조는 지난 23일 CJ대한통운 총파업 여부를 투표에 부쳐 투표율 91.6%(2,290명), 찬성률 93.6%(2,143표)로 총파업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28일부터 택배 배송과 집하 거부를 본격화한다.

이번 파업에 나서는 총파업은 전체 CJ대한통운 택배배송기사 1만8천 여명 가운데 노조가입 근로자 1,700명에 불과하다. 문제는 노조가 밝힌 비조합원 택배근로자 74%들도 택배노조의 파업에 지지 의사를 밝힌 점이다. 당장은 운송거부에 나선 배송기사가 8%에 그치고, 수도권 외 여타 지역으로 나뉘어 전국 배송에 이번 운송거부 영향은 크지 않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소비자들과 고객사, 중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법적 테두리 안에서 가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고객 상품을 볼모로 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민 앞에 약속한 대로 사회적합의 이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택배종사자 작업환경 개선과 대국민 서비스 향상 등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택배업계는 이번 CJ대한통운 택배의 운송거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이 미치는 택배업계의 영향력이 크다”며 “소수 노조원들의 운송거부에 나서 큰 서비스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연말 전체 택배시장에 물량 부하를 줄 수도 있어 이번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이번 운송거부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정부의 중재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택배업계 한 원로는 “현 택배시장 갈등구조가 반복되고 있음에도 정부가 손을 놓고 있는 한 노사 간 해결은 어렵다”며 “정부와 정치권등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보다 적극적인 중재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