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설비와 운영시스템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시켜

CJ대한통운은 자사의 인천GDC센터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스마트물류센터 1등급 인증’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1등급 인증 획득은 지난 8월 곤지암메가허브터미널에 이어 두 번째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은 물류센터의 처리과정별 첨단화, 자동화 등 기능영역 평가와 구조적 기능,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 등 기반 영역 평가를 통해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등급별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CJ대한통운의 인천GDC센터는 자동화 설비와 운영시스템 그리고 유기적인 업무처리 프로세스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킨 점을 인정받았다. 인천GDC센터는 주문처리와 수출입 신고를 위한 IT 시스템과 QPS(Quick Picking System), 스마트 패키징, 다면 바코드 스캐너 등 첨단 자동화 설비와 함께 이를 제어하는 운영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모든 공정을 자동화하고 관세청과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해 주문에서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을 절반이상 단축시켰다.

인천GDC센터는 해외 인터넷쇼핑몰의 상품을 보관하고 있다가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해외로 발송하는 곳으로, 지난 2019년 1월 오픈해 하루 평균 2만 박스를 처리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쇼핑에는 국경이 사라져 가고 있고 제품의 국가간 신속한 통관과 배송이 물류회사의 필수 역량이 됐다”며, “로봇·AI·빅데이터 기반의 첨단기술과 해외 40개국 279개 거점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최적의 글로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18년 직구, 역직구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인천 자유무역단지 내 연면적 23만여㎡의 인천공항특송센터를 구축했다. 인천공항특송센터는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상품의 통관을 담당하는 ICC(Inbound Custom Clearance)센터와 동아시아 국가에 거주하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발송하는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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