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공항 항행안전시설에 총 3,459억 원 투입키로

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는 지난 29일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와 온라인 간담회를 갖고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투자방향, 안전관리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두 공항공사는 각 공항의 특성을 고려한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투자계획안(2021~2025)을 발표하고, 항공기 안전운항에 필수시설인 ‘항행안전시설’에 대한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한국공항공사는 2025년까지 항행안전시설에 총 2,054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우선 전국 14개 공항(인천공항 제외)의 이착륙용 및 항로용 항행안전시설 중 내용연수(2013~2015년)가 도래한 설비 개량에 1,280억 원을 투자하고, 자체 개발한 항행안전시설 생산에 436억 원, 도심항공교통시스템 구축에 338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와 함께 자체 개발한 항행안전시설(TACAN 등)을 국내 공군과 해군기지 납품, 해외수출에 적극 나서는 것은 물론 드론과 드론택시 등 미래항공교통관리에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1년부터 5년 간 항행안전시설 부문에 1,405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첨단공항 무선통신체계(AeroMACS) 도입 등 차세대항행시스템 구축에 632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또한 제4활주로 계기착륙시설(ILS) 구축을 포함한 4단계 사업에 515억 원, 설비 개량 사업에 248억 원, 안전관리 활동에 10억 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여객수요 회복에 대비해 현재 건설 중인 인천공항 제4활주로 계기착륙시설(ILS) 설치를 완료하고, 비행검사도 성공적으로 합격해 오는 6월부터 운영에 나설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주종완 공항정책관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항공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달라”면서 “그 어느 때보다 안전의식을 높이고, 전국적으로 586여명에 달하는 현장 근무자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사기진작 방안도 적극 발굴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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