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변함없는 믿음과 신뢰를 주는 트러스트가 될 것”

과거 물류센터는 단순히 상품을 보관하는 곳으로 건축주는 물론 화주, 물류 기업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중요성이 낮은 건축물로 인식했다.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물류센터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따른 물동량 증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으로 인해 ‘재평가’ 받고 있다. 

이 같은 물류센터의 재평가로 인해 새롭게 개발에 나서거나 기존 물류센터를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리모델링하는 등 물류센터 관련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트러스트에이엔씨’는 물류센터의 건축 설계, 설비 엔지니어링, 리모델링, 유지보수 서비스를 전문으로 종합적인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물류센터 특화 기업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준우 트러스트에이엔씨 대표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믿음과 신뢰의 핵심은 각 분야 전문가”
이준우 트러스트에이엔씨 대표는 건설회사에 20여 년을 몸담은 베테랑으로 그동안 대규모 물류센터부터 중소규모의 물류센터까지 다양한 물류센터를 건축한 경험이 있다. 이 대표는 “물류센터를 구축하며 느낀 것 중 하나는 물류와 건축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많은 사업에서 원가절감 운영, 위험에 대한 고려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트러스트에이엔씨는 물류센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고객들에게 물류센터의 기획, 설계, 건설, 물류설비 및 시설, 유지보수 등 종합적으로 원스톱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팅 &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앞서 지적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트러스트에이엔씨는 자신만의 강점을 바탕으로 설립 이후 많은 글로벌 기업, 유수의 물류기업들과 함께 일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뤄왔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위기 속에도 지난해 실적을 1분기 만에 달성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대표는 “트러스트에이엔씨는 회사명에서 볼 수 있듯이 ‘믿음’,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트러스트에이엔씨는 설계, 디자인, 시공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해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성을 갖췄다.

이 대표는 “물류기업은 건축, 물류시설, 설비 전문가는 아니다. 이 때문에 물류센터 구축 시 기획, 설계, 건설 단계에서 발생하는 원가절감 및 수많은 리스크에 대응할 수 없다”며 트러스트에이엔씨는 물류기업의 맹점을 보완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야 한다. 반면 고객 잃는 것은 한순간이다. 트러스트에이엔씨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러스트에이엔씨, 누구보다 의약품·백신 물류센터 자신 있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의약품, 백신 등에 대한 보관설비, 시설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3PL, 물류기업의 관심이 높았다면 이제는 글로벌 고객, 제약사, 유수의 물류기업 등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대표는 “수요가 증가하고 기업 간의 물류센터 확보 경쟁도 심화하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며 의약품 보관 기준에 적합하고 안정적인 운영이 향후 경쟁의 승패를 결정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때문에 의약품물류(KGSP) 인증 물류센터 구축을 위해 트러스트에이엔씨를 찾는 제약, 의약품, 의료기기 기업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트러스트에이엔씨는 의약품, 의료기기,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의 시설&설비 관련 실적을 가장 많이 보유한 기업으로 다른 기업이 제공하지 못하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트러스트에이엔씨는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트러스트에이엔씨는 백신 물류센터 구축과 관련해 백신 전문기업 ㈜웰팜과 백신 물류센터 ‘건축 기획 및 설계 솔루션’을 진행하고 있다. 본 솔루션은 백신 보관을 위해 안정적인 온도관리와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두고있고 건축공사 시 원가절감, 성능개선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물류 운영 기획, 설계, 건축, 물류설비 및 시설구축, 유지보수 단계에 내재한 리스크를 제거하고 최적화된 물류센터 구축 및 수립이 솔루션의 장점이다.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백신 및 의약품 보관 관련 기업들이 본 솔루션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이다.

트러스트 건축 솔루션은 건폐율, 용적률 등에 맞춰 건축 Capa를 결정하는 구조를 벗어나 보관품목, 물동량, 물류 현황에 맞춰 물류센터를 기획하고 설계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특화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이대표는 “국내 의약품 물류시설, 설비 구축 시장을 선도한다는 자부심 속에서 고객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트러스트에이엔씨는 의약품 물류센터 SET-UP ▲동아제약 ▲바이엘코리아 ▲SK케미칼 ▲GSK ▲아큐브 ▲휴젤 ▲존슨&존슨 ▲한국노바티스 ▲바이엘코리아 ▲알콘 ▲박스터코리아 ▲보스턴사이언티픽코리아 ▲뉴테라넥스 ▲아사히인텍 ▲웰팜 ▲지씨바이오 ▲메디팜 ▲한국파비스제약 등 총 45건의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낡은 물류센터를 바꿀 적임자, ‘트러스트에이엔씨’
트러스트에이엔씨는 의약품 물류센터 외에도 물류센터 리모델링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대표는 “입지 좋은 물류센터는 한정되어 있으며 노후화는 매일 진행되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상황”이라서 현재 시장을 분석했다. 또한 물류창고 용지 확보, 인허가 물량 부족, 수도권 집중화, 도심형 창고 수요 증가 등도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세를 이끄는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시장 환경의 변화도 노후 물류센터의 리모델링을 촉진하는 한 요인으로 분석했다. 고객에게 더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추구하는 IT, 물류기업이 늘어나면서 도심형 창고 구축 및 리모델링 사업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신선물류, 의약품 물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상온창고를 저온 또는 항온항습 창고로 리모델링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러스트에이엔씨는 ▲필트(에티카) GMP 클린룸 구축 및 용도변경 ▲폴로랄프로렌 통합물류센터 리모델링▲메쉬코리아 남양주 물류센터 냉장창고 구축(상온→냉장) ▲메쉬코리아 김포 물류센터 냉장창고 구축(상온→냉장) ▲켄달스퀘어 안성 물류센터 리모델링 ▲하나로티앤에스 안성 냉장창고 보수 및 리모델링 등 수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물류센터 시공 전 분야 원스톱 통합 서비스 구축”
이대표는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우리 트러스트에이엔씨를 믿고 신뢰해준 고객사들로 인해 지금 이 자리까지 성장할 수 있었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더불어 기존 고객사 외에도 신규 고객이 될 많은 기업에 한 가지만은 자신 있게 약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은 절대 바뀌어서는 안 된다. 저를 포함한 임직원 모두는 고객을 처음 본 순간의 마음을 잊지 않고 변함없는 관심과 신뢰를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이렇게 자신 있게 약속할 수 있는 것 트러스트에이엔씨만의 전문성과 경험, 기술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믿음과 노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기획, 설계, 건설, 물류설비, 자동화 설비 등 전 분야에 걸쳐 리스크를 최소화한 경쟁력 높은 통합 서비스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