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발전설비 운송 수주…“해운사업 매출 다변화에 박차”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가 자동차 운반선(PCTC, Pure Car and Truck Carrier)을 활용한 대형 중량화물 사업 확대에 나섰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한 글로벌 에너지인프라 기업의 화력·풍력 발전설비 운송물량을 수주하고, 미국 볼티모어와 독일 브레머하펜으로 해상운송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20피트 컨테이너 370기 분량 규모의 발전설비를 비구동화물 선적에 필요한 장비인 ‘롤트레일러’를 통해 자동차 운반선에 실어 총 4회에 걸쳐 운송했다. 보통 대형 중량화물은 대형 화물선을 이용하지만 이번에 운송을 맡긴 화주는 적시 운송을 위해 선복 수급 상황이 어려운 컨테이너선 대신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 운반선을 택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그동안 자동차 운반선 이용이 적었던 글로벌 브레이크 벌크 화주들이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선복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자동차 운반선을 대안으로 제시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이를 통해 중량화물 운송사업을 확대하고, 비자동차 화물의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브레이크 벌크는 컨테이너와 같은 용기에 적재되지 않고 개별 물품으로 선적하는 화물이다. 주로 산업설비, 발전설비, 전동차, 철강제품뿐만 아니라 건설 및 광산 장비 등 화물의 크기와 종류가 다양하며 계약 조건에 따라 컨테이너선이나 자동차 운반선, 벌크선 등 다양한 선박을 통해 운송된다.

현대글로비스가 지난해 운송한 글로벌 브레이크 벌크 물량은 20피트 컨테이너로 환산 시 1만 3,500개가 넘는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운반선의 특성을 살려 신규 화주를 발굴해 지난해보다 2배가량 물동량을 늘리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변압설비, 플랜트설비, 대규모 방송장비 등 신규 화물을 수주하기 위해 가용자원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자동차 운반선은 선박의 정기적 운항 덕분에 벌크선 대비 정시성이 뛰어나고 컨테이너선 대비 유연한 항차 운용이 가능해 화주의 요청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수평형(RoRo, Roll on-Roll off) 방식으로 화물을 선적함으로써 수직으로 들어올리는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의 수직형 하역(LoLo, Lift on-Lift off) 대비 화물의 충격과 낙하 위험성이 현저히 적고, 화물을 선내 선적함으로써 보관 품질 역시 지상 물류센터와 유사한 조건으로 유지할 수 있다. 외부에 노출되는 갑판 상(On-deck) 선적없이 화물 전량을 선내에 실어 해수, 해풍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화물의 품질을 보호할 수 있다.

특히 90척에 달하는 선대를 기반으로 전 세계 대부분을 커버할 수 있는 서비스 네트워크라는 강점을 앞세워 화주가 원하는 운항 스케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브레이크 벌크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성장세를 타면 현대글로비스 해상운송 비계열 매출 확대 행보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지난해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해상운송(PCTC) 사업에서 전체 매출 중 비계열 비중이 55%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다. 해운사업에 본격 진출한 2010년 대비 4배 확대된 규모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90척에 달하는 선대, 촘촘히 구축된 80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해운 역량을 살려 브레이크 벌크 시장을 집중 공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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