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도시 4개 및 13개 기업 선정…오는 6월부터 본격 테스트 착수

시장이나 음식점에서 주문한 음식을 드론으로 배송받는다? 늘 가까운 듯 멀리 있던 드론 배송의 시대를 열기 위해 정부가 본격 팔을 걷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새로운 드론 서비스와 기술을 실제 도심지에서 구현하는 ‘20년도 드론 실증 도시’에 지난해 2개 도시보다 확대된 4개 도시를 선정, 각 지자체에 최대 1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제주도와 부산시, 대전시, 고양시로 이 지역에서는 앞으로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배송서비스는 물론 환경관리, 자연재해 및 재난 방지 시스템 등 드론 활용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실증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는 드론기업의 우수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규제 샌드박스 사업 13개 기업도 함께 선정,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 이르면 오는 6월부터 시범테스트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규제샌드박스 공모사업은 한강에서의 드론 음식 배송 서비스, 정밀제어 짐벌카메라 개발, 드론 방호 시스템 구축, AI 기반 사물 인식 기술, 조난자 소리 감지 드론개발 등이며 이 사업들을 실증할 13개 선정기업들에는 최대 4억 원씩이 지원된다.

김이탁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은 “드론 실증도시와 규제샌드박스 사업은 국내 드론기업들 입장에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드론 기업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국내 드론산업이 발전은 물론 국민들의 삶의 질도 한층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