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선박·이-내비게이션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지난 2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덴마크 경제부 및 해사청과 ‘한-덴마크 해운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서명식을 가졌다. 서명식에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브라이언 미켈슨(Brian Mikkelsen) 덴마크 경제부 장관이 참석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세계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는 자율운항 선박 등 ‘해운산업 디지털화(Digitalization)'에 대한 협력을 확대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앞으로 개정된 양해각서에 따라 양국은 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과 선박 및 선원을 위한 전자인증서 발급 등 해상 디지털화를 공동 추진하고 이를 위한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해사분야 학생, 훈련생 및 전문가 등 인적 자원 교류와 관련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 공동 검증시험 등을 지속 추진하고 올해 6월 ‘아·태 이-내비게이션 언데웨이(e-Navigation Underway)  콘퍼런스’도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덴마크는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머스크라인사를 보유한 국가이자 선박운항 분야에서도 뛰어난 기술력을 지닌 최고의 동반자”라며, “앞으로도 덴마크와 적극 협력하여 자율운항선박․이내비게이션 등 해운․해사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