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간 25만4천TEU 처리, 18개월 연속 역대 월 물동량 갱신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가 지난달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역대 8월 물동량 중 최대치인 25만 4천 490TEU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21만9천291TEU 대비 16.1% 증가한 수치다. 이로 인해 인천항만공사는 18개월 연속 역대 월 물동량을 갱신하게 됐다.

지난 달 수입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1만 4천 810TEU 증가한 12만 9천 58TEU로 전체 물량의 50.7%를 차지했다. 수출은 12만 3천 556TEU로 전년 동월보다 2만 522TEU 증가했다. 환적 및 연안 물동량은 각각 1천 244TEU, 633TEU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대 중국 교역량이 15만 2천 813TEU를 기록하며 전년 12만 5천 841TEU 대비 21.4% 늘었고, 대 이란 교역량은 6천 318TEU를 보이면서 175.1%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전년 동월 9천 91TEU를 처리했던 대 태국 물동량은 32.3% 상승한 1만 2천 31TEU를 기록했다.

IPA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국가별 연간 물동량 상위 5대 국가는 중국, 베트남, 태국, 대만, 홍콩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2012년 120만 3천TEU에서 지난해 159만 6천TEU로 연평균 7.3% 증가했다. 이어, 베트남이 2012년 9만 7천TEU에서 지난해 24만 2천TEU로 연평균 25.6%의 증가율을 보였다. 태국, 대만, 홍콩은 각각 연평균 10.7%, 11.6%, 1.1% 증가했다.

올 8월까지의 상위 5대 국가는 예년과 동일하며, 대 중국 물동량 증가율은 19.4%, 베트남 증가율은 15.9%를 보였다. 태국, 대만, 홍콩은 각각 10.5%, 16.8%, 3.3% 늘었다. 또한, 동남아 주요 국가와의 물동량은 11.7% 올라 중국과 함께 인천항의 물동량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아울러, 작년 6월에 개설된 중동항로는 지난해의 경우 항차 당 평균(1번 기항해 내리고 싣는 물동량)이 1천TEU가량이었으나, 올해 약 1천 8백TEU로 72%가량 증가했고, 미주항로도 지난 해 항차 당 평균 물동량 600TEU 수준이었던 것이 올해 1천TEU(70% 증가)수준으로 오르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IPA 김종길 물류전략실장은 “항로 증가에 따라 화주·포워더 등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 점이 물동량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올해 신설된 4개 항로서비스 중 3개가 동남아 항로이며, 동남아 국가와의 물동량 증가율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해당 지역과의 지속적인 물동량의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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