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유아동, 패션잡화/의류 등, 모바일쇼핑 비중 70% 넘어
지난해 G마켓의 모바일 매출은 ▲2015년 1분기(40%), ▲2015년 2분기(44%), ▲2015년 3분기(48%), ▲2015년 4분기(49%)로 매 분기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분기 집계 기준으로 모바일 매출이 절반을 넘어선 것은 올해 1분기가 처음이다. 다시 말하면 G마켓 제품 둘 중 하나는 모바일을 통해 판매된 셈.
세부 판매항목을 살펴보면 올해 1분기 모바일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던 품목은 기저귀, 아동의류, 장난감 등의 출산/유아동 상품군으로 전체 매출의 78%가 모바일에서 이뤄졌다. 패션잡화와 의류도 모바일 비중이 72%에 달하는 등 주로 여성 고객이 찾는 상품군에서 모바일 쇼핑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생활/주방용품(59%), 가공/신선/건강 등 식품군(57%)도 PC 매출 보다 모바일 매출이 많았다. 성별로는 여성고객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66%로 남성고객(41%) 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30대(64%)가 가장 높았고, 20대(60%), 40대(52%), 50대 이상(39%)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G마켓의 모바일 성장은 큐레이션 서비스, 모바일 전용 코너, O2O, 간편 결제 도입 등 모바일 강화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 이 같은 모바일 강화 전략에 따라 G마켓 연간 모바일 매출 비중은 ▲2012년 3%, ▲2013년 16% ▲2014년 33% ▲2015년 45%로 매년 비약적으로 성장했으며, 올해는 무난히 50% 대를 넘어 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마켓 전항일 부사장은 “PC 인터넷을 기반으로 성장한 온라인 쇼핑 시장을 주도했던 오픈마켓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본격적인 모바일 쇼핑 시대가 열린 만큼 앞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