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카페리 선박안전 신뢰 확보에 주력”

“국제카페리 선박안전체계는 믿어도 좋다. 이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힘쓰겠다. 한중항로 수급 불균형, 운임 경쟁 심화 등의 현안 해결을 위해 업계,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

지난 3월 2일 해양수산부 출입 전문기자단 기자들과 만난 한중카페리협회 윤수훈 회장은 올해 국제카페리 선박안전에 대한 신뢰 확보와 수송실적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확실히 잡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2014년 내실을 보면 선방했다고 보기 어려워
지난해 세월호 참사로 인해 해운업계가 홍역을 앓았다. 한-중 카페리업계도 예외는 아니었지만 상당히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있다. 그러나 윤수훈 회장을 비롯한 협회 회장단들은 ‘외형적으로는 선방했다고 볼 수 있으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렇지만은 않다’고 보고 있다.

2014년 한중 카페리항로의 수송실적을 보면 여객의 경우 2013년 대비 전체적으로 150만 7,000여 명에서 159만 3,000여 명으로 5.7% 증가했다. 세월호 사고 영향으로 한국인은 56만 4,000여 명에서 44만여 명으로 21.9% 감소했으나 다행히 중국인이 94만 3,000여 명에서 115만 2,000여 명으로 22.2% 늘어난 결과다.

화물 수송실적 역시 수출이 20.5만 TEU에서 20.2만 TEU로 3.2% 늘고, 수입도 24.7만 TEU에서 26.5만 TEU로 늘어 전체적으로 44.7만 TEU에서 47.1만 TEU로 5.4% 증가했다.

“연태훼리의 신규개설과 일시적으로 운항 중단했던 일조훼리와 진천항운의 운항재개를 감안하면 적취율은 여객 64.8%, 화물 50.3%를 기록하여 지난해 64.7%와 51.4%에 비해 같거나 오히려 감소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는 윤 회장은 “게다가 각종 운항비용은 증가했고 운임은 수급 불균형과 경쟁심화로 인해 약보합세였던 점을 감안하면 선방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윤 회장은 금년 역시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제여객선 선박안전체계, 차원이 다르다”
한중카페리업계는 올해 선박안전에 대한 신뢰 확보와 수송실적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확실히 잡겠다는 방침이다.

국제여객선은 국제적인 선박안전 검사기준에 따라 한국과 중국 정부로부터 수시로 강도 높은 점검을 받고 있어 선박안전관리 측면에서 연안여객선과는 차원이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 국제여객선 역시 세월호 사고 이후 국민들의 선박안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영향권 내에 있다. 지난해 한국인 여객이 크게 준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판단이다.

이와 관련, 윤 회장은 “어떻든 국민들에게 선박안전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있도록 우리 업계에서도 안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정부, 해양관련 업계, 관련 단체, 언론기관 등과 협력하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홍보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특히 국제여객선에 대한 안전관리 시스템이 연안여객선과 다르다는 점, 선원의 자질 역시 우수하다는 점, 지난해 세월호 사고 이후 정부가 나서서 개선해온 해상안정정책 등에 대해 조속히 국민들에게 홍보해줄 것을 정부에 당부했다.

한중간 전자상거래 물동량 유치에 힘써
윤 회장은 또 “한중항로의 안정화를 위해 장기적인 해운불황, 한중항로 수급 불균형 및 운임 경쟁 심화 등 현안 해결을 위해 협회 회원사 간은 물론 한중항로 정기선사 단체 등과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한중 양국 정상이 금년과 내년을 ‘한중관광의 해’로 하기로 합의한 것에 주목, “여객유치 확대를 위해 한국여행업협회와 관광공사 등과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마케팅홍보에도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카페리항로의 특장점을 살려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한중간 전자상거래 물동량의 유치에 힘쓰는 한편, 현재 제한적으로 시행 중인 해상육상화물자동차 복합운송의 운송지역을 중국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자가용 승용차 휴대여행이 가능하도록 노력한다는 것이 협회의 2015년도 주요 사업방향이다.

“부두시설 개발규모, 개정시기 조정돼야”
한중카페리항로 안정화와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이 윤 회장의 생각이다.
무엇보다 “세계 경제와 해운 불황의 장기화, 그리고 한-중 정기선항로의 심각한 선복과잉 상황을 고려하여 당분간 한중항로 선복량 증대와 신규항로의 개설은 유보했으면 한다”는 것.

윤 회장은 또 “해상물동량의 증가속도를 감안하여 각 지방별로 건설되고 있는 항만의 건설규모나 개장시기는 해상물동량의 증가속도를 감안하여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할 것”이라면서 “특히 일부 지자체와 항만에서 항만 부두시설의 완공, 터미널 개장에 따른 수요확대의 필요성을 이유로 한중항로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개방을 무리하게 요구하고 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 해운과 항만이 동반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조정을 해주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