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물류창고 건설을 위한 화주와 물류기업의 주요 체크리스트 ⑵

물류창고를 잘 짓는다는 것은 물류창고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물류창고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짓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물류창고의 기능에 적합하게 설계하고 건설하기 위해서는 물류창고를 이용하는 화주와 물류기업들이 물류창고를 임대·구매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점검해야 할 항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다음에 국내 물류창고를 건립 및 선택하는데 있어서 검토해야할 항목과 내용을 포함한 체크리스트를 물류창고 기획 및 설계 전문가, 건축설계 전문가 등의 자문과 물류기업 내부 자료를 이용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건축 측면에서 고려해야할 주요 항목

작업장 바닥과 관련한 체크리스트
물류창고의 ‘작업장 바닥’은 차량이 도크에 접차한 후 화물이 하역되는 시점에서부터 일정한 물류활동을 통해 출고차량에 싣기 전까지 화물이 머무르는 공간의 바닥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작업장 바닥의 높이는 상하역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작업장 바닥의 높이와 차량 적재함의 높이를 수평으로 설계한다.

기본적으로 차량 적재함과 작업장 바닥은 수평을 이루는 것이 좋은데, 작업장 바닥에서 차량 적재함 내부로 지게차, 파렛트 트럭, 롤테이너 등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차량의 적재함 높이는 공차 시 높이와 화물적재 시 높이의 차이가 차량 연식에 따라 0.1.0.3m까지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차량 적재함과 작업장 바닥을 완벽하게 수평으로 맞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에 필요에 맞춰 도크 레벨러(Dock Leveler)를 설치하거나 도크 보드(Dock Board)를 사용하여 상하역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작업장 바닥의 하중은 고정하중과 적재하중으로 구분되며, 고정하중은 건축 구조부에 고정되어 이동이 용이하지 않는 건축설비, 냉난방 설비 등의 중량이고 적재하중은 파렛트 랙의 보관량, 지게차의 톤수 등의 중량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물류창고의 적재하중은 물류창고 내 화물의 이동 및 보관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화물 취급 시 무게를 고려하여 산정해야 한다. 또한 물류장비의 이동에 따른 바닥의 마모, 균열, 파손 등에 견딜 수 있는 강도로 설계해야 한다.

층고와 관련한 체크리스트
물류창고 건축 측면에서의 ‘층고’는 층과 층 사이의 건축구조물을 포함하여 1층 바닥에서 2층 바닥까지의 높이를 말한다. 물류창고에서는 실제 사용하는 있는 유효 층고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바닥에서부터 보 하단까지의 높이를 말한다. 그러나 냉동냉장 창고와 같이 온도유지를 위한 공조시설이 천정에 있는 경우에는 천정에서 아래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치물의 최하단부터 바닥까지를 의미한다.

물류창고의 층고는 보관시설 운영방식에 따라 필요한 높이가 결정된다. 작업장 바닥에서 랙 설비 등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보관형 물류창고는 보관시설비의 단위공간과 단수에 의해 필요한 높이를 결정하고 유통형 물류창고는 자동분류기의 높이, 롤테이너 등 물류장비들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실제 필요한 공간이 산출되면 사용가능한 실제 층고를 결정해야하는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층고는 천정에 설치되어 있는 설치물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건축물 구조와 설치물의 형태에 따라 대들보, 공조설비, 전등이 천정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천정의 설치물을 고려하여 층고를 결정해야 한다.

기둥 간 간격과 관련한 체크리스트
물류창고 건설에 있어서 보관 효율과 작업효율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물류창고 내부의 기둥이다. 기둥은 건물공간을 형성하는 기본 뼈대 중 하나로 지붕, 바닥, 보 등 상부의 하중을 지탱하는 수직재이다. 물류창고는 물류설비의 배치와 물류장비의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기둥 간 간격’이 중요하며, 건물 내 기둥의 간격은 기둥의 중심선에서부터 중심선까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둥 간격은 건물의 층수, 층고, 하중 등에 따라 구조 및 경제적으로 가장 유리한 치수로 결정되나 물류창고에서는 보관효율, 작업효율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보관 및 작업의 효율을 위해서는 무기둥 건물로 건설하는 것이 가장 좋은 건축구조이지만, 단층이 아닌 경우에는 건축물의 하중과 같은 구조적 문제로 기둥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사용하고자 하는 보관설비 및 장비 등을 고려하여 기둥 간 간격을 결정해야 한다.

건설-운영기업 간 효율적 의사결정 필요
국내 물류창고의 건설에 있어서 화주 및 물류기업들이 중요하게 검토해야할 사항을 물류창고 부지 측면과 건축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이와 같은 주요 체크리스트 항목을 제시하는 것은 물류창고 건설과 관련해 건설하는 기업과 운영하는 기업 간에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건설된 후에 효율적인 운영 등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앞으로 국내 물류창고의 건설 및 운영 등에 적합한 세부적인 체크리스트가 개발되고 지속적으로 갱신 및 관리된다면 국내 물류창고 선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