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식의 컨테이너 물류와 습도 제어 <마지막 회>

많은 기업들이 컨테이너 운송 시 컨테이너 내부에 발생되는 습기로 인한 제품의 피해를 방지하고자 제품 포장 안에 실리카겔 방습제를 넣거나 컨테이너 내부에 골판지를 장착하고 있다. 심지어 옷장 전용 용기형 방습제를 컨테이너 내부에 장착하는 등 자구적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습기로 인한 제품의 피해를 완벽하게 방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습기로 인한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Clariant사의 컨테이너 전용 천연 방습제 ‘Container Dri®®Ⅱ’는 자체 중량의 3배 이상에 달하는 탁월한 흡습능력을 보유한 세계적인 제품으로, 컨테이너 운송 시 결로현상(Dew-Drop)으로 인한 피해들을 보다 쉽고 확실하게 제어할 수 있다.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 적용의 조건
컨테이너 운송을 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은 철도, 선박 등으로 화물을 운송 또는 보관하는 동안에 컨테이너 내부에 발생되는 결로현상에 의해 제품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뿐만 아니라 막대한 금전적인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 결로현상은 컨테이너 운송 시 내·외부의 다양한 조건으로 인해 발생된다. 그렇기 때문에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 ‘Container Dri®Ⅱ’ 제품을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조건들이 사전에 고려되어야 한다.

. 컨테이너의 용적
. 화물 선적(cargo loading) 후 컨테이너 내부의 공간
. 통풍구(vent) 및 컨테이너 입구(lubber seal)의 밀폐 여부
. 컨테이너 내부 화물(cargo)의 종류
. 컨테이너 내부 화물(cargo)의 포장상태 및 포장방법
. 선적 시 항로 및 항해 일수
. 항로 및 선적지의 계절(season) 및 기후변화(weather)
. 선박 내부의 컨테이너 적재 위치

‘Container Dri® Ⅱ’와 실리카겔
컨테이너 운송 시 발생되는 결로현상(Dew-Drop)으로 인해 화물에 손상이 생긴 적이 있는 많은 기업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리카겔 등의 방습제를 제품 포장 안에 넣거나 컨테이너 바닥에 뿌렸지만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실리카겔은 자체 중량의 100% 전후의 흡습력을 가지며, 다양한 형태의 습기 제거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주로 25℃, RH40% 이하의 일반적인 상황에서만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운송 시의 급격한 온도 변화(5~80℃ 내외)와 습도 변화(RH 40~95% 내외)로 인해 반복적으로 발생된 결로현상으로 인한 컨테이너 내부의 습기를 완벽하게 제거하지는 못한다.

또한 실리카겔은 최대 흡습량을 초과하면 용출현상(수분이 밖으로 흘러나오는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제품에 추가 피해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아울러 산성제품인 실리카겔은 알칼리성 제품인 ‘Container Dri®Ⅱ’와는 달리 부식 등의 제품 자체에 대한 피해를 발생시키고 자연 폐기가 어려워 추가적인 환경 피해 및 폐기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자체 중량의 3배에 달하는 흡습 능력을 지닌 ‘Container Dri®Ⅱ’는 40℃, RH95%의 조건에서 자체 중량의 최대 4배에 달하는 뛰어난 흡습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운송 시 컨테이너 내부의 다양한 조건 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결로현상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Container Dri®Ⅱ’는 흡습된 습기가 제품 내부에서 겔(gel) 형태로 변환되어 용출이 일어나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백(Bag type), 스트립(strip type), 폴(pole type)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컨테이너 내부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고 컨테이너의 크기나 용도에 따라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컨테이너 작업 시의 편의성과 경제성이 뛰어나다.

아울러 ‘Container Dri®Ⅱ’는 여러 화학적 원료를 사용하는 방습제품들과는 달리 피부 발진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곰팡이 억제제인 디메틸 푸마레이트(Dimethyl Fumarate, DMF) 성분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아 작업자들의 안전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카드뮴(Cd), 납(Pb), 수은(Hg), 크로뮴(CrⅥ) 등의 유해 환경 물질 또한 함유하고 있지 않아 국제환경규제(RoHS Directive 2011/65/EU Annex Ⅱ)에 대한 대응도 가능한 제품이다.

이에 BMW, P&G, 에비앙 등 전 세계 500여개에 달하는 유수의 기업들은 친환경 컨테이너 전용 방습제인 ‘Container Dri®Ⅱ’를 사용하여 컨테이너 운송 시 발생되는 결로현상으로 인한 제품의 피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있다.

CLARIANT의 글로벌 네트워크
유럽 4개 지역과 남미 지역(브라질)까지 총 5개의 R&D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CLARIANT는 국제적인 안전 기준에 의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엑솔라이트, 아레나, BMW, P&G, 에비앙, 델몬트 등 전 세계 500여개에 달하는 유수의 고객사들과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지난 2012년 패키징 소재(Packaging material)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기업인 Sud-chemie의 ‘기능성 포장(performance packaging)’ 사업부를 인수·합병함에 따라 일반소비재, 포장재 및 산업용 방습제 부문의 국제적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였다.

현재 전 산업분야에 걸쳐 제품의 내부 포장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내부의 습기 제어에 관한 가장 개선적인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