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치엘코리아는 국무총리상 수상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한 기업을 선정, 포상하는 2013년도 ‘노사문화 大賞’에 현대엘리베이터(주)와 (주)국보가 ‘대통령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국무총리상’에는 (주)디에이치엘코리아, 남해화학(주), 존슨 콘트롤즈오토모티브코리아(주),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4개사가, ‘고용노동부장관상’에는 신한생명보험(주), ㈜대화산기, ㈜에스엠, 신흥글로벌(주), (주)대진,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6개사가 선정되었다.

현대엘리베이터(주)는 '84년 설립 이래 고용조정이 단 1건도 없었으며 '89년 이후 24년간 무분규를 유지해온 기업이다. '98년 외환 위기 때는 임금동결과 상여금 반납, '09년 글로벌 경영위기 때는 임단협 위임 등 동반자적인 노사관계를 토대로 경영 위기를 극복해왔다.

또한 '11년 이후 390여 명을 신규 채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주)국보는 항만물류의 열악한 환경과 글로벌 경영위기 상황 속에서 노사상생협력 선언, 임단협 무교섭 위임 등 노조의 솔선수범으로 위기를 극복해왔고 '87년 노조 설립 이후 25년간 무분규를 유지하면서 화합과 소통의 협력적 노사관계를 이끌어왔다.

아울러 화상회의시스템, 찾아가는 도시락 서비스 등 노사가 대화와 소통을 실천하고 있으며, 자녀 학자금 전액 지원, 하계휴양소 운영 등 직원복지제도 활성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투명한 경영과 화합의 중요성을 최고의 가치로 꼽는 ㈜디에이치엘코리아는 의사소통 채널을 다각화하며 대화분위기를 조성해왔고 그 결과, 지난 25년간 분규 없는 상생의 노사문화를 구축해왔다.

특히 '08∼'09년 글로벌 경영위기 시 임금인상 유예 대신 단 한명도 강제 구조조정 없이 경영위기를 극복했고 직무급 연봉제 도입, 정년 연장(55세→60세), 퇴직연금제 시행 등을 통해 고용안정을 이끌어왔다.

노사문화 大賞을 수상한 기업은 향후 3년 동안 정기근로감독 면제, 세무조사 유예(모범납세자에 한하여 2년 또는 1년), 은행대출 시 금리 우대, 신용평가 시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 노사문화 大賞은 최근 3년('11년∼'13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235개사) 중 32개사가 신청했고 심사위원회(노사관계 전문가 포함)의 서류심사를 통과한 16개사의 현지실사 및 사례발표(9.10)를 거쳐 12개사가 최종 선정되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