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 경기전망지수서 하위권 기록

하반기 물류산업의 경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1,800개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산업 경기전망지수(SBSI : Service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물류산업은 전체 조사대상 11개 업종 중 9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산업 경기 전반으로는 지난 상반기에 대한 체감경기실적은 86, 하반기 전망은 97로 집계됐다.

대한상의는 “서비스산업 경기는 지난 2011년 4분기부터 6분기째 하락기조가 계속된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 대한 체감경기전망은 비록 기준치(100)에는 못 미치지만 상반기 체감경기 실적(86)보다 11포인트 높아졌다”면서 “경기가 더 이상 추락하기보다는 바닥국면을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번에 대한상의가 처음 개발해 발표한 ‘서비스산업 경기전망지수’는 서비스기업의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기준치(100)를 넘으면 다음 반기에 서비스산업 경기가 호전될 것을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고 기준치보다 낮으면 반대다.

업종별로는 ‘문화산업’(109), ‘유통산업’(105), ‘교육산업’(105), ‘정보서비스산업’(104) 등 4개 업종은 기준치를 넘어서 경기호전이 기대되는 반면, ‘외식산업’(78), ‘보건의료산업’(87), ‘물류산업’(88) 등 5개 업종은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는 물류산업에 대해 물량감소에 따른 과당경쟁이 계속돼 운송료가 추락하고 있으며, 화주인 제조업부문의 경기회복이 불투명해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또한 외식산업은 불경기 속 창업경쟁까지 더해져 불황을 예상하는 기업이 많았으며, 보건의료산업 역시 불황기에 병원 걸음을 망설이는 경증 환자가 많아진 동시에 하반기 건강보험제도 강화 등으로 수익성마저 악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문화산업과 정보서비스산업은 게임, 방송, 영화, 음악 등의 분야에서 상반기에 출시된 신작들이 중국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정부의 ‘서비스산업 활성화대책’ 등이 호재로 작용하면서 하반기 좋은 실적을 낼 것으로 분석됐다.

관광과 유통부문 역시 여름성수기가 9월의 추석연휴까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점 등을 이유로 상위권에 랭크됐다.

다만 대한상의는 상반기 실적의 경우 11개 중 10개 업종이 기준치 이하였던 점을 감안하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고 풀이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하반기 서비스산업 경기회복이 불투명해 보이지만 정부가 서비스산업을 고용창출 주력산업으로 인식해 적극 지원에 나설 예정이어서 정책여하에 따라 경기회복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