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5일간 화물 하역 등 지원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임기택)는 다가오는 설 연휴기간 부산항의 차질 없는 서비스 제공과 화물하역 지원,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특별 항만운영 대책을 수립, 시행한다.

BPA는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을 ‘설 연휴 항만운영 특별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선박들이 원활하게 부산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긴급화물의 경우는 연휴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하역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입출항 선박들의 신속한 수속을 위해 연휴 기간의 선석을 미리 지정하고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을 24시간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휴기간에도 예․도선 작업이 24시간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요원들의 교대 휴무와 비상대기 체제유지, 관련기관과 상시 연락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차질 없는 화물 하역작업을 위해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은 설 당일만 쉬고 사전에 하역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작업을 진행하며, 항만근로자들의 교대 휴무와 상시 근무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그러나 신속한 하역작업이 요구되는 긴급화물의 경우 설 당일에도 하역작업이 될 수 있도록 항만근로자 비상대기조를 편성․운영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부산항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항만안전대책을 수립하여 항만시설 취약요소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부두출입과 차량 검문검색,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순찰활동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