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찍은 사진으로 만든 달력 국내외 지인들에게 선물

“요즘 손자들을 보며 세상 사는 법을 다시 배우고 있습니다. 나의 선친이 내 아들과 그랬듯이 나도 손자들과 함께 세상 구경 나설 날이 기다려집니다. 그 때 카메라를 통해 보는 세상이 다양한 의미로 다가온다는 것을 진정 알게 되겠지요” <2011년 조양호 회장 제작 달력 서문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올해도 바쁜 경영 활동 중에 국내외에서 틈틈이 찍은 사진으로 신년 탁상용 달력을 만들어 지인들에게 선물한다. 조양호 회장은 달력 서문에서 가족에 대한 따뜻한 마음을 인사말로 전했다.
조양호 회장의 신년 달력 만들기는 세간에 알려진 지난 2001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0년째이다. 지난 10년 동안 외국 기업 CEO, 주한 외교사절 등 국내외 지인들에게 손수 찍은 사진으로 만든 달력을 선물해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조양호 회장이 달력을 선물하는 것은 평범한 눈으로 바라본 풍경 사진 한 장이 서로 공감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조양호 회장이 제작한 달력은 정성과 따뜻한 마음이 담겨 있어 지인들에게 뜻 깊은 선물이 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로 한번 맺은 인연을 연결해 주는 훌륭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조양호 회장은 올해도 국내외 여러 곳을 바쁘게 출장 다니면서 아름다운 풍광이나 역사가 깃든 여행지들을 사진에 담았다.
2011년 달력에는 우리나라 제주, 전라남도를 비롯해 노르웨이(골), 모로코(마라케시), 우즈베키스탄(사마르칸트), 타이티(보라보라), 사우디아라비아(샤바) 등 전 세계를 다니며 틈틈이 촬영한 작품들 중에서 12점이 소개됐다. 올해도 1,700부를 제작해 지인들에게 선물한다.
조양호 회장은 지난해 생애 처음으로 사진집도 출간했다. 1990년대초부터 국내 및 해외 각지를 다니면서 촬영한 사진 중 대표작 124점과 이에 대한 해설을 260여 페이지에 담아냈다. 사진집에는 하늘에서 지상의 풍경을 담아낸 다양한 사진을 비롯해 아름다운 하늘의 모습, 창공을 날아가는 새, 광활한 대지에 뻗은 길 등 글로벌 종합 물류 기업의 CEO로서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사진이 수록돼 있다.
또한 조양호 회장은 사진 취미를 사회공헌으로도 승화시켰다. 사진에 대해 뛰어난 재능과 열정을 가진 재목이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유망한 사진가들의 든든한 후원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신의 호를 딴 ‘일우(一宇) 사진상’을 지난해 8월 제정하였고, 금년 4월에는 서울 서소문 사옥 1층에 시민들을 위한 문화전시공간인 ‘일우 스페이스’를 개관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