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보험료 1억달러를 달성, 명실상부한 국제수준의 선주상호보험 클럽이 된다.”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은 한국선주상호보험(Korea P&I, 이하 KP&I)은 지난 5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기념행사를 갖고 ‘KP&I, Acceptable to the world’을 비전으로, 2020년 보혐료 1억 달러, 가입톤수 2,000만톤을 목표로 하는 비전 2020을 선포하고 “해상보험의 안정적 후원을 통해 한국 해운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이윤재 KP&I 회장은 “우리나라는 다가오는 2020년 세계3대 해운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배선단 1억톤, 관리선박 4,850척을 확보한다는 원대한 목표로 제시하고 그 실천방안을 다지고 있다.”면서 “우리 KP&I도 우리나라 해운의 성장에 걸맞게 새로운 비전과 추진전략 아래 2020년 가입선박 2천만톤, 연간보험료 1억불 달성을 추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KP&I를 전 세계 누구에게나 통하는 명실상부한 국제수준의 클럽으로 성장시켜 우리나라 해운의 해상보험분야를 안정적으로 후원함으로써 우리 해운의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하겠다는 다짐이다.

10년간 연간보험료 26배 규모로 성장

KP&I는 지난 2000년 초 연간 보험료 100만 달러 규모로 한국해운시장에 선주배상책임 담보를 제공하기 시작한 KP&I는 출범 10년이 지난 현재 가입 회원 207개 선사, 800척, 890만톤, 연간 보험료 2,600만 달러로 급성장해 세계 해운업계와 P&I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KP&I는 외형적인 성장, 안정적인 비상준비금 확보는 물론 우리 해운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P&I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최근 우리 해운시장으로부터 신뢰와 지원을 받기 시작했다.
2007년 보험 갱신시점을 계기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기 시작, 최근 4년간 연간보험료가 4.3배로 늘어나 창립초기와 비교, 26배 규모로 성장했다. 이러한 급성장의 배경에는 국제 P&I Club으로부터 총 보험료 약 1,500만 달러에 달하는 342척의 선박을 KP&I로 이적하는 쾌거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KP&I가 그만큼 세계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얻었다는 의미다.

한국해운 배상책임보험 Infra 역할 수행

KP&I의 존재가치는 우리 해운업계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해외 P&I클럽으로 유출되던 國富의 유출을 막고, 외화를 끌어들인다는 데 있다.
KP&I 설립으로 인해 지난 10년간 해외로 유출되지 않은 보험료가 약 8,000만 달러, 해운업계의 경쟁효과에 따른 보험료 절감 누계액은 약 5,5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뿐만 아니라 출범 이후 지난 11년간(2000~2010) 보험료 누계 일괄 인상률이 국제 P&I Club 누계 일괄 인상률 333%의 절반인 180%에 불과하다는 점 등에 비추어 볼 때 당초 설립취지였던 ‘한국해운의 배상책임보험 Infra’로써의 역할을 이미 충분히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10년간 성장을 거듭해온 KP&I는 대형선에 대한 인수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5년 국제 P&I 클럽과 High Deductible 방식의 공동인수를 개시하였으나 일부 클럽의 견제를 받아 1년 만에 중단해야 했던 KP&I는 2008년부터 유사한 방식의 공동인수를 재개, 현재 일부 대형선박들을 이 형태로 인수하고 있다.
금년에는 보다 많은 대형선을 유치하기 위해 국제 P&I 클럽과의 협력을 강화한 새로운 형태의 Quota-share Co-insurance 방식 공동인수를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 공동인수 방식은 High Deductible 방식 하에서 KP&I와 국제 P&I 클럽간 담보영역의 차이로 인해 발생 가능한 선사의 불편함을 해소, 대형선의 가입이 용이하도록 개선한 것이다. KP&I는 국제 P&I클럽과 일부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대형선을 대상으로 Quota-Share Co-insurance 방식의 공동인수를 실행할 예정. 이렇게 되면 대형선 인수규모를 확대하면서, 국제 P&I클럽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새로운 도약의 토대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보다 빨리 국제그룹 가입될 듯

2009년 국제적으로 발효된 선박 연료유 협약의 재정보증자인 KP&I는 영국, 일본, 싱가폴 등 주요 해운국과 더불어 미국 정부로부터도 지정보험자로 인증을 받음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KP&I로 성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 KP&I 박범식 전무는 “올해로 5년째 신청이 보류된 China P&I Club의 국제 그룹 가입이 실현된다면 그 다음 가입 P&I Club은 Korea P&I가 될 것임을 영국의 언론들도 이미 기정사실화 하여 보도하고 있다.”면서 “예상보다 빨리 KP&I가 국제 P&I Group의 일원으로서 해운강국이 되려는 우리나라 해운업계의 선주 배상책임에 관한 더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5일 개최된 10주년 기념식에서 정이기 전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문해남 전 해운물류국장, Korean Re. 대표이사, Mr. Jonathan Jones(전 Lloyd's Syndicate 소속), 윤민현 전 KP&I 전무가 설립공로패를 수상하였고, 장두찬 해사재단 이사장,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전무, Mr. Kenneth Alston(Marsh Lodon 소속), 송장식 전 동원수산 사장,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 박영안 태영상선 사장, 김영민 한진해운 사장 대표이사, 김성만 현대상선 사장 대표이사, 문병일 KP&I 상무가 그 간 KP&I의 발전에 공헌한 바에 대해 감사패를 수상하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