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성경민 (주)동방 영업본부장/상무

 

[13주년 기념특집] 중량물 물류시장 - 세계시장을 두드린다 2

“정부·EPC·중량물 선사 삼각편대 띄울 때다”

 

[전문가 인터뷰] 성경민 (주)동방 영업본부장/상무

우리 중량물 물류서비스 업계가 세계시장을 품으려 하고 있다. 앞으로 급팽창할 것으로 전망되는 글로벌 플랜트 수송시장에서 우리의 몫을 챙겨 외화벌이도 하고 국내 중공업사 등 EPC기업들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물류강국의 위상 다지기에 일익을 담당하겠다는 각오다. 그러나 주어진 상황이 좋지 않다. 국내 EPC기업들은 외면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여력은 없다. 성경민 (주)동방 영업본부장은 상황타개의 실마리를 ‘정부·EPC·중량물 선사 삼각편대 띄우기’에서 찾는다.

선박 투자력 한계 극복이 관건

성경민 본부장은 세계 플랜트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그 중심에 우리나라가 있음에도 불구, 우리 중량물 수송업체들이 글로벌 플랜트 수송시장에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한다.

성 본부장은 “세계 중량물 수송시장은 네덜란드 등 바이킹들의 시장이 되어있다.”면서 “그들은 남들이 벌크와 컨테이너 사업을 확대할 때 오프쇼어, 온쇼어 등 중량물 수송시장을 특화해 부(富)를 독식하고 있다.”고 상황을 진단한다. 특히 초중량물인 해양플랜트 등 반잠수식 선박이 투입되는 오프쇼어 시장은 수익성이 높은 시장으로, 우리 기업들이 전혀 손대지 못하고 있는 실정. 우리 EPC기업들의 수출 초중량 플랜트 수송 역시 울며 겨자 먹기로 가격이 비싼 외국선사에 맡겨야 한다.

‘시장은 있으나 먹을 수 없는 상황’은 왜 만들어졌는가? 이에 대해 성 본부장은 “그 시장에 적합한 선대를 확보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해양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시장인 초중량물 시장에 투입되는 반잠수식 선박, 1,000톤급 크레인을 2개씩 장착한 대형 중량물 전용선의 선가는 최근 우리 기업들이 잇따라 확보했거나 발주 중인 자항선 가격의 3~4에 달하는 고가다. 투자부담이 너무 크다는 얘기다.

EPC가 함께 투자하는 모델 만들어야

이러한 한계 극복을 위해 성경민 본부장이 제시한 모델이 선박투자를 위한 정부-EPC-중량물 물류기업간 협력체제 구축 모델이다. 이 모델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하는 부문이 EPC.

성 본부장은 “국내 EPC사들과 중량물 수송업체들이 함께 투자해 선박을 확보하고, 정부가 공동투자 선박에 화물을 실을 경우 세제혜택 등 정책적 지원을 해주는 시스템을 만든다면 ECP사들은 원가를 낮출 수 있고, 물류업계는 매출 증대와 함께 안정적 물량 확보, 세계 시장공략을 위한 체질강화를 할 수 있으며 나아가 국부유출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서는 몇 년간 국내 물량으로 갈고 닦은 실력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한다면 외화가득 효과도 클 것이란 기대다. 또 투자한 EPC기업의 물량만 실을 것이 아니라 모든 국내 EPC기업의 수출 플랜트를 실을 수 있도록 정부가 조율한다면 수출 초중량 화물 수송의 외국선 의존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

성 본부장은 “제 살길이 바빠 정부나 EPC기업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윈-윈할 수 있는 모델들을 제안하지 못한 우리 중량물 운송기업들도 반성해야 하지만 국내 EPC사들의 해외 수주실적에만 관심이 있을 뿐, 이들 물량이 어떤 선박에 의해 실려나가고 있는지, 그를 통해 얼마나 많은 외화가 유출되고 있는 지에 대해 무심했던 정부도 인식전환을 해야 할 때”라고 지적한다.

성 본부장은 “우리나라가 플랜트 물류강국이 될 수 있는 지 여부는 정부와 EPC사들의 관심과 윈-윈 하겠다는 의지에 달렸다.”고 거듭 강조한다.
<김성우 기자, soungwoo@klnews.co.kr>

해운-건설, 이업종 융합전략을 짜자!

해운사 - 해외건설 진출기업 공동물류망 구축
건설사 - 해운사 글로벌 물류인프라 수요수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1965년 11월 현대건설이 태국의 파타니-나라티와트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수주하면서 시작된 우리 기업들의 해외건설공사 누적금액은 8월말 현재 4,000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플랜트(산업시설) 부문은 2,017억 달러로 절반 이상을 점한다.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수출 플랜트와 해외건설 관련 물량의 대부분이 외국 해운물류기업에 의해 수송된다는 점이다. 이는 국부(國富)의 유출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해운과 건설간의 협력시스템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임종관 물류항만연구본부장은 지난 9월 6월 국회도서관에서 개최된 ‘해외건설과 해상운송산업의 상생발전을 위한 전략적 동반관계 구축방안’ 세미나에서 “건설사에게는 건설장비, 플랜트, 자재 물류수요가 있고, 항만, 내륙물류기지 등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확보해야 하는 해운기업에게는 글로벌 네트워크 건설 수요가 있다."면서 “해운선사는 해외건설사들의 물류수요에 대한 운송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설사들은 선박, 항만, 창고, 물류기지 등 해운선사의 건설수요에 대해 시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구조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임종관 박사는 해운-건설 이업종 융합경쟁력 만들기의 시작을 KOICA(한국국제협력단)이나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등 공적자금 공동활용을 통한 개도국 동반진출 사업으로 제시했다.

KMI+해운회사+건설사가 KOICA 자금을 활용해 수요조사, 유망사업 발굴, 타당성 조사 등을 공동시행하고, 건설사는 항만이나 물류시설 등 해당공사를 시행하되, EDCF 자금, 수출신용, 물류시설 운영사 투자자금 등을 활용하여 결재하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

운영은 현지 자본 합작운영사 설립을 통해 우리 해운선사가 맡아하면서 이 합작기업이 우리 해외진출 건설회사의 건설자재, 장비에 대한 공동물류시스템을 구축, 운영하자는 것이 그의 제안이다.
<김성우 기자, soungwoo@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