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택배사업자들의 절박한 생존문제 정치논리로 접근 말아야”

6월 11일 자정 화물연대가 전면적인 총파업에 돌입한 것과 관련 대한통운이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대한통운이 밝힌 내용이다.

1. 대한통운은 정규직 채용 제안 등 개인택배사업자 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3월 16일 배송을 집단 거부하고 미복귀한 개인택배사업자의 원직복귀를 위해 회사는 전화, 서면, 가정방문 등으로 수차례에 걸쳐 최선을 다해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또 회사는 고심 끝에 원한다면 노동기본권을 확실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정규직(정년 58세) 채용도 제안해 회사 노조에 가입되고 4대 보험 보장, 자녀 학자금 지급 등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길도 열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화물연대 측은 노동기본권 보장을 주장하면서 이 제안도 거부하는 이중적 모습을 보였습니다.

2. 문제의 핵심은 개인택배사업자들이 일자리를 다시 찾는 것입니다.

문제의 핵심은 개인택배사업자들의 일자리를 다시 찾아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개인택배사업자들의 복귀문제를 일개 기업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특수고용직 문제, 화물연대 인정 등 정치적인 차원으로 확대해 사태가 쉽게 풀릴 수 있었음에도 이를 가로막았습니다.
개인택배사업자들은 원직복귀를 회사에 요구했으며, 회사는 이를 수용하고자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왔습니다. 화물연대는 더 이상 오직 화물연대 집행부만을 위한 문제해결방안을 고집하지 말고, 생활의 터전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개인택배사업자들의 소박한 소망을 실현키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3.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는 명분도 실리도 없습니다.

화물연대는 회사가 개인택배사업자들의 원직복귀를 보장하였음에도 개인택배사업자 30여 명의 원직복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호도하고 있으며, 노동기본권 보장을 주장하면서도 회사가 제안한 노동기본권이 보장되는 정규직 채용안은 거부하였습니다.
특히 대한통운과 개인택배사업자 문제를 빌미로 관련이 없는 전체 수출입 화물운송에까지 집단운송거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는 항만의 국제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수출입 화물운송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며, 국민과 기업을 담보로 화물연대의 조직을 강화하려는 명백한 협박행위와 다르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지금도 복귀의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습니다.

회사는 지금도 복귀의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으며, 개인택배사업자들이 신속히 복귀해 예전처럼 함께 일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집단운송거부를 중단하고, 개인택배사업자들이 조속히 일터로 복귀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